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이동용 SK인천석유화학  노조위원장 ⓒ 인천뉴스
 이동용 SK인천석유화학 노조위원장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인천시 서구에 있는 SK인천석유화학이 고용노동부 주관 '2018년도 노사문화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지난 5일 SK인천석유화학 대회의실에서는 고용노동부 함병호 인천북부지청장, SK인천석유화학 이배현 경영지원실장, 이동용 노동조합위원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서와 인증패 전달식이 열렸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노사발전재단이 주관하는 '노사문화 우수기업'은 지난 1996년부터 협력적 노사문화 확산과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생의 노사문화를 모범적으로 실천한 기업을 인증하는 제도다.

올해는 중소기업 13개사, 대기업 15개사, 공공기관 12개사 등 총 40개사가 선정되었으며, 인천지역에서는 SK인천석유화학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SK인천석유화학은 다양한 노사 소통 채널을 활성화하고,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사회공헌 활동 등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 회사 노사는 SK로 이름이 바뀐 2006년 이후, 3차례 임금에 관한 모든 사항을 회사에 위임했고, 지난해에는 지역 최초로 전년도 소비자물가 상승률로 매년 임금인상률을 결정하는 데 합의하며, 소모적인 임단협 교섭 과정을 없애는 등 신뢰와 상생의 노사문화를 만들어왔다.

이러한 문화를 기반으로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및 지역 상생에도 노사가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 

지난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협력사와 임금 일부를 나누는 임금공유모델을 도입한 데 이어, 올해에는 노사 합의를 거쳐 기본급 1% 행복나눔으로 확대 시행했다. 이 기금은 협력사 직원들의 복지와 지역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된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업계 최초로 협력사 무재해 포상제도 도입 및 작업 중지권 실행을 제도화하며 협력사 구성원들의 안전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동용 SK인천석유화학 노조위원장은 "이번 인증 선정은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화합과 상생의 동반자로서, 회사의 발전은 물론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모범적 노사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패?인증서 수여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인천뉴스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패?인증서 수여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 3, '착한 노사문화' 조성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인천경영자총협회가 선정하는 '보람의 일터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이동용 노조위원장이 고용노동부 주관 '노사문화 유공' 산업포장을 수상하는 등 모범적 노사문화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 실린 글 입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인천 최초 인터넷종합일간지 인천뉴스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