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파예즈 무스타파 알-사라지 리비아 통합정부 최고위원회 위원장 겸 총리가 2017년 2월 27일 스위서에서 열린 UN 인권이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파예즈 무스타파 알-사라지 리비아 통합정부 최고위원회 위원장 겸 총리가 2017년 2월 27일 스위서에서 열린 UN 인권이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EPA

관련사진보기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한국을 방문하기로 한 파예즈 무스타파 알-사라지(Fayez Mustafa Al-Sarraj) 리비아 통합정부 최고위원회 위원장 겸 총리가 '국내 사정'으로 인해 방한을 연기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일 "알-사라지 통합정부 최고위원회 위원장의 방한은 리비아 국내사정으로 연기됐다"라며 "어제 리비아 대사관이 우리쪽에 이런 의사를 전달했다"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사상 첫 한-리비아 정상회담도 연기됐다. 김 대변인은 알-사라지 총리의 방한이 연기된 원인인 '국내사정'이 무엇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알-사라지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통합정부의 리비아 국가 통합과 재건 노력을 평가하면서 한국기업의 향후 리비아 재건사업 참여 등 실질적 경제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리비아는 지난 2015년 이슬람주의파('트리폴리 정부')와 세속주의파('토부르크 정부')가 알-사라지 총리를 수반으로 하는 '리비아 통합정부'(GNA, 연정 형태)를 세웠다. 하지만 최악의 경제상황, 부족간 분쟁 등으로 단일정부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관련기사]
9월 5일, 사상 첫 한-리비아 정상회담이 열린다


태그:#파예즈 무스타파 알-사라지, #리비아,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