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가 지난 2016년 공개한 국정교과서 (중학교 '역사 ①, ②', 고등학교 '한국사') 현장검토본.
▲ 교육부,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교육부가 지난 2016년 공개한 국정교과서 (중학교 "역사 ①, ②", 고등학교 "한국사") 현장검토본.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김상곤 교육부 장관은 지난 6월 8일 '국정화진상조사 백서'를 공개하면서 다음처럼 말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권력의 횡포이자, 시대착오적인 역사교육 농단이었다. 국정화가 교육부를 중심으로 추진됐던 게 사실이며, 정부의 과오에 대해 국민들께 깊은 사과를 드린다."
 

하지만 이 발언이 나온 지 한 달 뒤인 지난 7월,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이 국정교과서의 '핵심 설계자'를 자처한 인사에게 국가교육과정 연구책임자를 맡긴 사실이 처음 확인됐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관한 대국민 사과를 내놓고도 관련 인사를 '교육과정 작업'에 투입한 것이다. 이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김상곤 '국정화 사과' 뒤 한 달, 교육부의 황당 행동

2일 교육부 관계자 증언과 기자가 입수한 문서 내용에 따르면,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7월 홍아무개 교수(고려대)를 연구책임자로 하는 '국가교육과정 전문가포럼' 계약을 맺었다.

이 사업은 경기도교육청이 실무를 맡고 있지만, 교육부가 특별교부금 60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사실상 교육부가 계획, 주도해온 교육과정 사업이다. 홍 교수에 따르면 홍 교수를 책임자로 한 이 연구엔 한국교육과정학회 인사 등 1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 학회 유효회원은 100명 정도다.


 
홍 교수가 주도하는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 안내문.
 홍 교수가 주도하는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 안내문.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지난 8월 24일, 홍 교수는 해당 연구사업 일환으로 '2018년 제1차 국가교육과정 전문가포럼'을 열기도 했다. 고려대에서 열린 이 포럼의 주제는 '학교교육과정 자율화를 위한 국가교육과정 개선 방안 모색'이었다. 이 자리엔 교육부 교육과정 담당 관리들을 포함해 230여 명이 참여했다.

눈길을 끈 건 개회사를 한 뒤 발표에 나선 홍 교수의 기조 발제 내용이었다. 주제는 '학교 교육과정 학생 선택권 확대 방안'. 박근혜 정부 당시 '교육과정 자율화와 학생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역사교과서 국정화 과정에서 주요하게 목소리를 낸 인사가 문재인 정부에서 '교육과정 자율화와 학생 선택권 확대'를 말한 것이다. 

국정교과서 보고서를 보낸 교수에게 연구책임을?

홍 교수가 과거 교육부에 건넨 '정통 한국사교과서의 확보를 위한 방안과 과제'(2014. 12.) 보고서를 보면, 그는 당시 검정교과서에 대해 색깔론을 제기한 뒤 국정교과서 발간을 제안했다. 지난달 28일 만난 홍 교수는 기자에게 이 문건이 "국정교과서 핵심플랜을 제시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홍 교수는 이 보고서에서 "현재 (역사)교과서들은 북한 역사교과서를 표절했다고 할 정도로 역사관이 많이 닮아 있다"면서 "북한식 사관을 가진 재야 사학자들에게 (검정교과서 집필을) 맡겨둔다면 공교육을 책임진 교육부는 제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 교수는 "교과목의 적용 범위가 필수일 경우 국정(교과서)이 맞다"면서 "한국사의 경우 검정과 국사편찬위 발행 정통 한국사 공존→정통 한국사의 적용으로 나아가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홍 교수가 교육부에 2014년에 보낸 이른바 '정통 한국사교과서의 확보를 위한 방안과 과제'
 홍 교수가 교육부에 2014년에 보낸 이른바 "정통 한국사교과서의 확보를 위한 방안과 과제"
ⓒ 제보자

관련사진보기



또 홍 교수는 지난 2014년 8월 교육부가 연 '한국사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토론회' 자리에서나, 이 보고서 등을 통해 유관순 열사가 기존 고교 검정 <한국사>교과서에서 빠졌다는 사실을 공식 지적했다. 이후 교육부는 이 사실을 TV광고로 활용하는 등 국정교과서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이 보고서에 대해 홍 교수는 "내가 먼저 교육부에 제안한 것"이라면서 "원고료를 받았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이 보고서 제출 전에 진행된 위 토론회에 나와 '교과서 발행 구분 준거와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주제 발표를 하기도 했다.

기자가 입수한 '올바른 역사교과서 지지 확보 방안'(2016. 9.)이라는 교육부 내부 문서를 보면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은 '국정교과서 지지교수'로 전국에서 홍 교수 등 5명을 지목한 뒤 "10월, 차관 면담"이라고 적어놓기도 했다.
 
교육부 "학회 보고 연구 맡겨"... 홍 교수 "국정교과서 지금도 지지"


현직 고교역사 교사인 김육훈 전 역사교육연구소장(전 역사교과서국정화진상조사위원)은 지난 1일 기자와 한 인터뷰에서 "박근혜 정권 당시 역사교과서 국정화 주장을 선도적으로 제기했던 사람이 교육과정 연구의 책임자이며 나아가 '학생선택권 신장 방안'을 연구한다는 것이 참 어처구니없다"면서 "교육당국이 이 사실을 알고도 진행한 일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교육과정 관련 부서 관계자는 지난달 27일 기자와 한 전화통화에서 "우리는 홍 교수를 보고 정책연구를 맡긴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학회를 보고 맡긴 것"이라면서도 "홍 교수가 교육과정학회장이란 것을 뒤늦게 알았다. 꼼꼼하게 못 살펴본 점은 불찰"이라고 해명했다. 홍 교수는 올해 1월부터 학회장을 맡아왔다.

홍 교수도 기자와 직접 만나 "교육부가 나한테 연구를 준 게 아니라 내가 학회장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책임자) 일을 하는 것"이라면서 "내가 국정교과서를 지금도 지지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번 교육과정 포럼 참여도 일관적 애국의 측면"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홍 교수는 "진영논리에 따라 나를 배제하라는 것은 '왜 블랙리스트를 작동 안 시키느냐'라는 논리와 똑같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교육부, #국정교과서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