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기자회견 중인 은수미 성남시장
 기자회견 중인 은수미 성남시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성남시는 다음 달 시행 예정인 '아동수당 플러스 지원사업'이 보건복지부의 동의를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7월 2일 보건복지부에 협의 요청한 '아동수당플러스 지원사업'에 대해 이날 '협의완료' 의견으로 통보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복지부는 협의 결과 공문을 통해 "아동수당플러스 지원 사업을 협의 원칙과 기준에 따라 검토했다"며 "100% 성남시 자체 재원으로 지방자치법과 조례에 근거한 신설사업으로 사업 추진의 타당성이 있고 기존제도와 중복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사업과 지자체 사업 간 연계를 통한 보충적 관계의 사업으로, 아동에 대한 지원을 통해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하는 사업의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덧붙였다.

성남시가 추진하는 '아동수당플러스 지원사업'은 소득액이 아동수당의 선정기준액을 초과해 아동수당을 지급받지 못하는 아동에게 아동수당과 동일한 금액으로 별도의 수당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시는 다음 달부터 관내 만 5세 이하 아동을 둔 모든 가정에 체크카드 형식의 지역화폐로 인센티브 1만원 포함해 매월 11만원을 지원한다.

상위 10% 제외가 아닌 성남시에 거주하는 6세 미만 아동 모두에게 아동수당 및 아동수당플러스를 지급함으로써 차별 없는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려는 취지다.

앞선 8월 27일 성남시의회는 '성남시 아동수당 상품권 지급 및 아동수당플러스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가결해 아동수당 상품권(체크카드) 지급 및 성남시 모든 아동에게 100% 지급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은수미 성남시장도 지난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조례 통과로 성남시가 전국 최초로 아동수당 100% 지원과 지역화폐 지급 시행을 앞두고 있다"며 "아이들이 차별 없는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국회에서 법 개정을 논의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아동수당 지급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은수미 성남시장
 아동수당 지급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은수미 성남시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10만인 클럽으로 오세요~!! 그리고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2014 지방선거 특별취재팀><2017.12월 뉴스게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