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을 뒷받침할 특별기구인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위원장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가 28일 현판식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 이를 계기로 인도·아세안(ASEAN, 동남아국가연합)과의 경제협력과 인적 교류 등을 활성할 계획이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9시 광화문 오피시아 빌딩에서 현판식을 열었다. 이와 함께 14개 부처에서 파견된 인원으로 구성된 신남방정책추진단도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청와대는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우리나라와 아세안 및 인도 등 신남방국가들과의 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결집할 것이다"라며 "정부 부처와 재외공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추진 전략을 구체화하고 대표사업을 발굴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지난 7월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에 설치됐다. 당시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을 본격 추진하는 체계를 세우고, 정상외교를 통해 합의된 사항을 빠르게 실행하고 구체적 사업으로 이어지게 하여 국민과 기업들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11월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에 참석해 인도·아세안과의 교류·협력관계를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한반도 4대 강국의 수준으로 격상하겠다는 신남방정책을 발표했다. 이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싱가포르 등을 방문하며 신남방정책을 추진할 토대를 마련했다.

문 대통령은 인도·싱가포르 순방(7월 8일~13일)을 마친 지난 7월 16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앞으로는 아시아의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라며 "신남방정책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대한민국 번영을 이끌 국가발전 전략의 핵심이며 우리가 담대하게 그리는 신경제지도의 핵심축이다"라고 강조했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기획재정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 차관, 청와대 통상비서관과 국가안보실 외교정책비서관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민간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들의 다양한 의견도 신남방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신남방정책 추진방향과 추진전략 수립, 중점 추진과제 선정과 부처별 추진범위 조율, 관련 부처별 협력사업 발굴·추진실적 및 이행상황 점검·평가 등의 업무를 맡는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상설 지원조직으로 신남방정책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신남방정책추진단은 국가안보실 외교정책비서관이 단장을 맡고, 경제산업협력관이 단장을 보좌한다.

신남방정책추진단은 기획조정팀, 교류협력팀, 경제협력팀, 산업기술협력팀 등 4개 팀으로 구성되며 14개 정부부처에서 파견된 인원들이 실무를 맡는다. 총 30여 명이 근무할 것으로 보인다.


태그:#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김현철, #문재인, #신남방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