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남영신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안보지원사) 창설준비단장으로부터 창설 추진계획을 보고 받고 “과거(기무사)와 역사적으로 단절된 새로운 군사안보지원사령부를 만들 것”을 지시했다. 사진은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거수경례 남영신 단장(기무사령관) 모습.
▲ 거수경례하는 남영신 기무사령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남영신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안보지원사) 창설준비단장으로부터 창설 추진계획을 보고 받고 “과거(기무사)와 역사적으로 단절된 새로운 군사안보지원사령부를 만들 것”을 지시했다. 사진은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거수경례 남영신 단장(기무사령관)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남영신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안보지원사) 창설준비단장으로부터 창설 추진계획을 보고받고 "과거(기무사)와 역사적으로 단절된 새로운 군사안보지원사령부를 만들 것"을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문 대통령이 남영신 단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덧붙였다. 안보지원사는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계엄령 문건 작성 의혹 등으로 논란이 된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가 해편(解編, 풀어서 다시 지음)한 뒤 출범한 조직이다.

지난 3일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기무사 개혁안을 건의받고 기무사를 해편, 즉 과거와 역사적으로 단절된 '새로운 사령부'를 창설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남영신 육군특전사령관도 이때 기무사령관으로 임명됐다(관련 기사: 문 대통령, 기무사 '해편' 지시... "새로운 사령부 창설하라")

김의겸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1일 남 단장과 만나, 민간인 사찰이나 정치·선거 개입 등 범죄에 대해서는 군형법에 의거해 처벌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는 8월 14일 국무회의에서 '(이 조직이) 어떤 이유로든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했던 문 대통령의 약속을 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안보지원사는 국가와 국민을 수호하는 부대로 새롭게 태어나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 어떤 이유로든 안보지원사가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국민들께 약속드린다"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21일 문 대통령은 ▲ 정원이 축소됨에 따라 불가피하게 원대 복귀하는 기무부대원에 대한 고충상담 등을 통해 숙소 및 보직 등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지시하고 ▲ 오는 9월 1일 예정된 안보지원사 창설을 위해 노력하는, 남영신 창설준비단장을 비롯한 창설준비단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남 창설준비단장은 "과거 기무사 잘못에 대한 뼈저린 반성을 통해, 오직 국민과 국가안보만 수호하고 (앞으로)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 거듭나겠다"라며 "다시는 국민을 배신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보고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이상철 안보실 1차장, 조국 민정수석 등이 배석했다.


태그:#군사안보지원사령부, #국군기무사령부, #민간인 사찰 의혹, #안보지원사 창설, #남영신 기무사령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