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건설기계연구원 김이태 박사(자료사진)
 건설기계연구원 김이태 박사(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관련기사] 
김이태 "이명박 정부가 쓸모없는 운하 고집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인사위 끝내 '3개월 정직' 처분... 착잡한 김이태 "홀로 투쟁하겠다"
'4대강 양심선언' 김이태 해고 위기, 치졸한 복수극?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4대강 사업은 대운하 사업이라고 양심선언을 했다가 징계를 받았던 건설기술연구원 김이태 박사가 10년 만에 명예를 회복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이하 공공연구노조)은 21일 보도자료를 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지난 8월 17일 경영발전위원회를 열어 징계 처분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며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근무하던 김 박사는 2008년 5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관련 연구과제를 수행하던 중 다음 아고라 게시판에 '정부가 영혼 없는 과학자가 되라고 몰아친다'며 '4대강 정비 계획의 실체는 운하계획이다'라고 양심선언을 했다.

이로 인해 그는 그해 12월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김 연구원은 연구원 내 '왕따'가 되어야 했다. 연구과제수가 줄어들고 정부 연구사업 수주는 전혀 하지 못했다. 인사평가는 최하위 등급을 받아야 했다.

그러나 김 연구원은 양심선언 10년 만인 지난 17일 명예를 회복했다. 이에 대해 공공연구노조는 "너무 늦긴 했지만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연구자 양심과 소신을 지키고 본받게 하는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공공연구노조는 "국민과 후대를 위하여 큰 용기를 낸 연구자의 양심에 이명박 정부는 끝내 중징계를 내렸다"며 "그러나 세월이 지나 4차례 감사원 감사 결과, 김이태 박사가 제기한 것과 같이 4대강 사업은 국토의 대재앙을 초래하고 사상 최악의 혈세를 낭비한 범죄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뒤늦게 일부 보의 수문을 열기도 하면서 대책을 강구하지만 앞으로도 국민이 치러야 하는 비용은 실로 엄청나다"며 "이러한 때 출연연구기관이 스스로 김이태 박사의 양심선언을 정당하다고 인정하고 징계 처분을 취소한 것은 4대강 복원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출연연구기관이 정권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도록 하는 것, 관료의 통제에서 벗어나 연구자 개개인의 학문적 양심에 따라 본연의 역할을 다하도록 하는 것은 4대강 사업과 같은 잘못된 정부 정책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공공연구노조는 끝으로 "따라서 김이태 박사 징계 철회를 연구자의 양심과 소신을 지키고 본받게 하는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며 "우리는 출연연구기관이 관료적 통제에서 벗어나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체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김이태, #4대강, #양심선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공연구노조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