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친 뒤 공동보도문을 교환하며 악수하고 있다.
▲ 남북, 공동보도문 교환 후 악수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마친 뒤 공동보도문을 교환하며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 개성공단에 들어서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구성·운영에 관한 합의서가 사실상 타결돼 개소식 협의만 남겨둔 상태다.

정부 당국자는 18일 "북측과 협의해온 연락사무소의 구성·운영에 관한 합의서가 사실상 타결됐다"며 "서명 등 행정절차만 남겨둔 상황"이라고 말했다.

남북은 이달 내 남북연락사무소 개소를 목표로 개보수 공사를 진행하면서 연락사무소 구성과 개소 이후 운영을 놓고 협의를 해왔다.

남북연락사무소 소장의 직급과 관련해서는 양측이 '상부의 위임을 받아 비중 있는 급으로' 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측은 정무직인 차관급 소장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공동연락사무소의 구성·운영과 관련한 협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다음 주 중후반 정도로 예상되는 개소식을 어떻게 치를지에 대한 본격적인 협의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연락사무소가 판문점 선언 이행의 상징적 사업인 만큼 의미 있게 치르기 위한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남북연락사무소 운영과 관련해 정부가 미국에 요청한 유엔 대북제재 예외 인정과 관련해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정부는 대북제재를 감안, 유류가 필요한 발전기를 돌려 연락사무소 운영에 필요한 전력을 확보하는 대신 남측에서 소량의 전기를 보내 사무소를 가동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시험가동 차원에서 지난 14일부터 남측 전기가 연락사무소 건물에 공급되기 시작했다.

정부에서는 제재 예외를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일단 연락사무소는 개소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연락사무소는 4·27 판문점 선언의 합의사항이다. 당시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가 이후 고위급회담을 통해 개성공단 내 설치로 합의했다.

nar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