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연설을 보도하는 일본 NHK 뉴스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연설을 보도하는 일본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위안부 관련 연설에 우려를 나타냈다.

일본 NHK에 따르면 14일 일본 외무성은 "한일 정부의 2015년 합의는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하고 있다"라며 "합의가 착실히 이행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제정한 것은 한일 합의의 취지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주일 한국대사관, 주한 일본대사관 등 외교 경로를 통해 한국에 전달했다"라고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외무성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의 외교 분쟁으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한 것에 대해 진의를 신중히 분석하고 있다"라 보도하기도 했다.

통신은 "외무성 동북아시아 1과의 과장 보좌가 주일 한국대사관 서기관에게, 서울의 주한 일본대사관 참사관이 한국 외교부 과장에게 각각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전달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문 대통령은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연설에서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의 외교 분쟁으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라며, 양국 간 외교적 해법으로 해결될 문제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한일 양국의 역사문제에 그치지 않는다"라며 "이는 전쟁 시 여성 성폭력에 대한 문제이자 인류 보편적인 여성 인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태그:#문재인, #일본, #위안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