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홍인걸

관련사진보기


온갖 시행착오 끝에 드디어 고추가 달렸다.

ⓒ 홍인걸

관련사진보기


10년 전에 고추 재배를 한 번 하고 올해 다시 고추를 심었다. 어떻게 재배하는지 다 잊어버렸다.

ⓒ 홍인걸

관련사진보기


심은 후 한참이 지나 고추밭으로 가보니... 아뿔사, 고추 여기 저기에 진딧물이 빼곡히 달라붙어 있는 것이 아닌가? 큰일 났다. 농약을 뿌려야 하는데 일요일이라 구할 데가 없었다.

그래서 문득 생각한 게 식초를 뿌리자는 것. 집으로 달려가 분무기에 식초원액을 가득 넣고 고추마다 모두 뿌렸다. '이제 진딧물이 다 없어지겠지?'라고 생각하며 집으로 왔다.

ⓒ 홍인걸

관련사진보기


며칠이 지나 밭에 가보니 이런... 고춧잎이 다 말라있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올해 고추농사는 다 망쳤다'라고, 아내에게 그 이야기를 하니 식초를 희석해서 뿌렸어야 했다고 핀잔을 준다. 속이 편치 않았다.

나중에 다시 가보니 새잎이 나기 시작하고 다시 꽃이 폈다. 희망을 갖고 농약방으로 가서 세 가지 농약을 받아와 뿌렸다. 안심이 됐다. 며칠 후 다시 가보니 풋고추가 달렸다. 이제 성공이구나.

그런데 어느날 군데 군데 고추끝이 말라 있었다. 주위에 물어보니 탄저병이란다. 고추는 10일 한 번씩 탄저약을 쳐줘야 한단다. 그때 산 농약을 꺼내 얼른 농약을 쳤다. 더 이상 탄저는 번지지 않았지만 고추에 구멍이 뽕뽕 뚫여 있었다. '아, 맞다, 탄저약만 쳤지 나방과 벌레를 물리치는 살충제를 안 쳤구나...'

열흘이 지나 탄저약과 살충제를 섞어서 뿌렸다. 그런데 약봉지가 크기가 달랐다. 자세히 읽어보니 탄저약은 1말(20리터)기준으로 5숟가락이라고 쓰여있고 살충제는 1숟가락이라고 쓰여있는걸 못 보고 똑같은 분량을 섞어서 친 것이었다. '내가 농사를 너무 쉽게 생각했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변에서 말한다. "사서 먹는 게 더 싸게 치인다"라고. 맞는 말이긴 한데, 그래도 손수 지어서 먹고 싶었다.

결국 빨간 고추는 보란 듯이 달렸고 내 마음은 흡족해졌다. 날씨는 무지 뜨겁지만 고추는 잘 마른다. 올해는 손수 지은 고춧가루로 김장을 담근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뿌듯하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고추, #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연연하는 것을 놓아 버리면 삶은 가슴벅찬 도전이 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