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드루킹관련 허익범 특검 사무실로 드루킹 댓글조작의 '공범' 혐의 피의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드루킹관련 허익범 특검 사무실로 드루킹 댓글조작의 '공범' 혐의 피의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허익범특별검사팀(특검)이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재소환 한다.

박상융 특검보는 7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밤 12시까지 소환조사를 진행했지만 준비한 질문을 모두 하지 못했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소환 시점에 대해서는 "김 지사 변호인인 김경수 변호사와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만 말했다.

추가 소환을 결정한 구체적 이유를 묻자 박 특검보는 "저희가 조사할 부분이 많이 있었다"라면서 "밤 12시 넘어서부터는 조사가 어렵다고 판단해 김 지사에게 얘기했고, 그쪽도 동의해 당일 조사한 부분에 대해서만 조서 검토 작업에 들어갔다"라고 부연했다.

1차 조사에서 새로운 혐의를 인지했느냐는 질문에는 "어제는 조사만 했을 뿐"이라며 "저희가 의혹을 가진 부분을 추궁했고 그에 대해 김 지사가 답변을 했을 뿐"이라고 답했다.

'구속 영장'에 대해선 선 그어... 허익범 특검도 "앞서가지 말라"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에 대해선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박 특검보는 "지금 일부 언론에서 김 지사에 대한 영장 검토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아직은 추가 조사도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영장 단계까지는 검토하지 않았다는 걸 말씀드린다"라고 말했다. 허익범 특별검사 역시 이날 오전 출근길에서 구속 영장 청구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에게 "너무 앞서가지 말라"라고 말했다.

'특검이 언론 플레이를 한다'라는 주장에 대해 박 특검보는 "그에 대해 답변하면 또다시 불필요한 공방이 예상되기 때문에 답변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라고만 했다.

특검은 지난 6일 오전 드루킹 일당과의 댓글 조작 공모 등의 혐의를 받는 김 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밤샘 조사를 벌였다. 이튿날 오전 4시 30분께 조사실에서 나온 김 지사는 기다리고 있던 취재진에게 "충분히 설명했고 소상히 해명했다"라면서 "(혐의를 모두 부인하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라고 말했다. 특검이 유력 증거를 제시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유력한 증거를 제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일촉즉발 김경수 소환 현장... "특검을 특검" "종신형"
김경수, 특검 조사 7시간째... '킹크랩' 집중 추궁


태그:#김경수, #드루킹, #특검, #허익범, #박상융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