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뒤 잡은 손을 들고 있다.
▲ '판문점 선언' 서명한 남-북 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뒤 잡은 손을 들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가 앞서 4·27 남북정상회담 때 합의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와 관련해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며 "지금 북한과 협의 중이나, 결정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같은 날 오전 <한겨레>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27 판문점 정상회담 때 합의한 남북 당국 간 상설 협의 창구인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17일 문을 연다"고 보도했다.

관련해 김 대변인은 "알다시피 4·27 회담 때 개성지역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연다는 건 합의가 됐다. 다만 '17일'이란 날짜는, (그를 포함해) 다른 것도 다 상대가 있는 문제"라며 "어떻게 조직을 만들 것인지, 사람 거론 등 이런저런 방안은 있지만 아직 북쪽과 논의하진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직·인선 등과 관련한 협의가 북측과 진행 중이나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는 얘기다.

관련해 통일부도 같은 날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구성이나 운영과 관련해서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관련해 북측과 협의 중이고, 8월 개설을 목표로 지금 현재 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 또 대북제재 예외, 포괄적인 예외 제재 등 예외 조치와 관련해서도 한미 간에 긴밀하게 협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5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4월27일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일(비핵화)을 할 것이고 1년 안에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질문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판문점에서 두 정상 간 무슨 발언이 오갔는지 제가 정보가 없다"며 "안다 한들 제가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만 답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또 종전선언·비핵화 조치 등의 이행순서를 놓고 북미가 갈등하는 것과 관련해 묻자, "일단 북한에는 비핵화에 더 속도를 내달라는 입장이고, 미국 쪽에 대해선 북한이 요구하는 상응 조처에 대해 성의를 보여 달라는 게 저희(한국)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가을로 예정돼 있는 3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선 아직 시기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해당 고위관계자는 관련 질문에 "일단 (남북정상회담을) 가을에 하기로 했고, 2차 남북정상회담(지난 5월 26일) 때 격의 없는 방식으로, 필요하면 언제든 만날 수 있다고 했기 때문에 항상 열려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시기를 말하기는 좀 이른 것 같다"고만 답했다.


태그:#남북정상회담, #공동연락사무소, #개성 연락사무소, #남북사무소, #비핵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