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등학생의 잠복성 결핵이 활동성으로 바뀌는 것을 막기 위해 비타민D 보충제 투여 실시를 적극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의료계에서 나왔다.

비타민D 보충제는 안전하고 값이 싼 데다, 면역력 증강·키 성장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므로 시도해볼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배종면 교수팀(예방의학)은 2017년 12월 말까지 결핵과 비타민D의 관련성을 추적한 연구논문 8편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

이 연구결과(고등학생의 잠복결핵 활성화 억제를 위한 비타민D 보충제 투여)는 <역학과 건강(Epidemiology and Health)> 최근호에 소개됐다.

배 교수팀은 기존 연구논문 8편을 검토한 뒤 세 가지 결론을 내렸다. 첫째, 결핵발생자의 비타민D 수준이 낮아 비타민D 결핍은 결핵 발생의 위험요소다. 둘째, 비타민D 보충제 투여는 활동성 결핵의 치료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셋째, 비타민D 보충제는 안전하다.

기존 연구문헌을 통해 일반인이 비타민D를 복용하면 결핵에 대한 면역력이 강해지고 비타민D를 복용한 학생의 키는 더 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배 교수팀은 논문에서 "기존 연구의 검토 결과 결핵이 초기감염→ 잠복성 결핵→활동성 결핵으로 진행하는 단계에서 비타민D가 관여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며 "비타민D 보충제 투여는 결핵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면 잠복성 결핵의 활성화를 막는다는 가설을 완전히 입증한 논문은 찾지 못했다.

비타민D는 햇볕을 받으면 피부에서 생성되는 '선샤인(Sunshine) 비타민'이다.

배 교수팀은 "일조량이 적은 겨울과 봄에 집중적으로 비타민D를 제공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며 "특히 잠복성 결핵 양성인 학생 중 항(抗)결핵제 복용을 거부한 학생에게 우선적으로 비타민D 보충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73.3%가 비타민D 결핍 상태다. 비타민D 보충제 투여는 면역력 증강 뿐만 아니라 근골격계 대사를 위해서라도 필요하다는 것이 배 교수팀의 주장이다.

항결핵제가 개발되기 전엔 간유·일광욕·비타민D 투여 등이 활동성 결핵의 치료법으로 사용된 바 있다.  ​


태그:#푸드앤메드, #학생, #잠복성 결핵, #활동성, #비타민 D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