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3일 기무사 계엄령 문건을 수사하는 국방부 특별수사단이 들어선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 별관으로 군관계자가 오가고 있다. 국방부와 법무부는 기무사의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과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 관련 의혹에 대해 군·검 합동수사기구를 구성해 공동으로 수사하기로 했다.
▲ 군-검 합동수사, 계엄령 문건 수사 박차 23일 기무사 계엄령 문건을 수사하는 국방부 특별수사단이 들어선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 별관으로 군관계자가 오가고 있다. 국방부와 법무부는 기무사의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과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 관련 의혹에 대해 군·검 합동수사기구를 구성해 공동으로 수사하기로 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군기무사령부(아래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 관련 문건과 세월호 유족사찰 의혹을 수사 중인 국방부 특별수사단(아래 특수단)이 31일 기무사 세월호 태스크포스(TF)에 참여했던 실무자들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단의 관계자는 "오늘(31일) 기무사 세월호 TF에 참여했던 실무자들을 처음으로 소환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무사는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 유족 등 민간인을 사찰했고 여론조작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세월호 인양 반대 여론을 조성하고 희생자들을 수장시키는 방안까지 마련해 청와대에 제안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기무사는 세월호 참사 직후 세월호 TF를 구성했으며, 이 TF에는 기무사 요원 60여 명이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특수단은 이날 오후 계엄 관련 문건 작성에 관여한 기무사 요원들도 다시 소환한다. 1차 조사를 통해 확인된 진술을 살피고, 진술 간에 모순점을 찾는 2차 조사차원으로 알려졌다. 특수단 관계자는 "이날 소환될 기무사 요원은 3~4명"이라고 밝혔다.

특수단의 재소환 대상에는 문건작성 TF 책임자였던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육군 소장)과 67쪽의 대비계획 세부자료를 작성한 기우진 기무사 5처장(육군 준장)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단 관계자는 1차 조사 때 소 참모장과 기 처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렀지만 향후 혐의가 추가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주까지 특수단은 기무사 계엄령 문건작성에 관여했던 실무요원과 간부를 포함해 16명을 소환 조사했다.


태그:#특수단, #계엄령 문건, #세월호 유족 사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