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주환경에너지 사측과 노조의 갈등으로 촉발된 대규모 쓰레기 대란 우려는 노사의 교섭으로 일단락됐다.

㈜경주환경에너지 노사는 24일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마라톤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벌여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잠정합의안에 따르면 기존 근로조건 저하금지, 조합사무실 제공, 근로시간면제 시간 및 조합원 교육 월 1시간 확보, 추석 명절 상여금 20만원, 년1회 단합대회, 회식비 인상, 징계위원회 노사 동수 구성 등 단체협약 쟁점에 대해 합의했다.

또한 임금인상과 근무형태 변경에 대해서는 오는 10월 보충 교섭을 진행하기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보충교섭이 10월로 미뤄진 것은 임금인상 관련 가이드라인이 본사에서 10월 경 나올 예정으로, 가이드라인이 정해져야 본격 협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대경지부 김성기 부지부장은 "노동조합은 회사를 상대로 부당노동행위 등 고소고발은 합의서 작성 이후 취하할 것이며 회사는 쟁의행위 기간 중 발생한 단체행동에 대해 민사, 형사, 재산, 인사상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노동조합과 (주)경주환경에너지는 오는 8월 1일 단체협약 조인식을 실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경주시자원회수시설 노사 갈등이 24일 합의로 일단락됐다. 사진은 지난 17일 노조가 민간위탁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모습.
 경주시자원회수시설 노사 갈등이 24일 합의로 일단락됐다. 사진은 지난 17일 노조가 민간위탁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모습.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한편, 경주시 자원회수시설(소각장) 노동자들은 지난 17일 ㈜경주환경에너지가 불법 및 부당행위를 벌이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19일엔 오후 1시부터 4시간 부분 파업을 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주신문 (이필혁)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대규모 쓰레기 대란 노사합의로 일단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