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시가 진주남강유등축제 무료화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유료화 찬성'했던 관변단체, 문화예술단체, 일부 언론 등을 거론하며 반성하라고 촉구했다.

25일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는 하루 전날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유등축제를 지난 3년간 유료화해온 진주시와 이에 찬성해온 관변단체, 일부 언론들의 반성하라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정부의 '축제일몰제' 정책에 따라, 2015~2017년 사이 유료화되었고, 지난해 흑자를 달성했다. 남강변에 '펜스'가 설치되어 조망권을 침해한다는 주장 등이 제기되기도 했다.

진주지역에서는 남강유등축제 유료화를 두고 논란이 컸다. 특히 관변단체들은 유료화 반대하는 진주시의원과 시민단체에 대해 노골적인 비난을 가하기도 했다.

지역언론에 대해, '진주같이'는 "시민 여론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재정자립도를 높이고 축제일몰제, 보통교부세 패널티 등에 의해 축제를 유료화했다는 진주시의 보도자료를 검증없이 내보내기 바빴다"고 했다.

또 이 단체는 "축제가 끝나면 '성공적인 유료화'라며 자화자찬하던 진주시의 평가보고서를 진실인 양 보도했고, 시민들의 반대여론에도 축제 유료화가 정착단계에 들었다는 찬사만을 늘어놨다"고 언론 보도 형태를 비난했다.

'진주같이'는 진주예총과 진주문화원을 지목하기도 했다. 2016년 진주예총은 기자회견을 열어 축제 유료화에 반대하는 단체를 '유령단체'라 며 "시민 절대다수가 축제 유료화를 찬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진주문화원은 "유료화 반대 단체가 유등축제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진주같이는 "김일식 전 YMCA 사무총장은 한 방송사의 토론회에 나와 남강조망권을 가리는 가림막과 담장을 '안전 시설물' 또는 '예술적인 조형물'이라는 궤변을 늘어놓았다"며 "시민 앞에 사과하라"고 했다.

진주같이는 "2015년 유등축제 유료화로 시민들의 자랑이던 유등축제는 돈을 내지 않으면 볼 수 없는 '상품'이 됐고, 시민들은 하루아침에 축제의 주인에서 '객'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6월 지방선거 당시 남강유등축제의 무료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진주시와 진주문화예술재단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진주시민 81.2%는 "진주시민 및 외지 관광객 모두 무료화"에 찬성했다.

진주시는 26일 오후 2시 진주시청 2층 시민홀에서 '진주남강유등축제 축제장 입장료 무료화 방안에 대한 시민공청회'를 열 계획이고, 조만간 무료화 여부를 확정지을 예정이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10월 1일부터 보름 동안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열린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태그:#진주남강유등축제, #진주시, #진주문화예술재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