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강애란 기자 =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0일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 등의 댓글조작 혐의를 직접 추가로 기소했다.

이에 따라 25일로 잡혀 있던 드루킹의 일부 댓글조작 행위에 대한 1심 선고는 사건 병합 등을 이유로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드루킹의 구속 상태도 유지될 확률이 높다.

허 특검은 이날 브리핑에서 "드루킹 등 4명의 댓글조작에 대해 추가로 분석하고 조사한 부분을 추가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27일 특검이 공식 출범한 이후 처음으로 피의자를 재판에 넘긴 것이다.

허 특검은 드루킹 등이 2월 21일∼3월 20일까지 아마존 서버를 이용한 댓글조작 시스템 '킹크랩' 2차 버전을 가동해 댓글조작을 벌인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기간 2천196개 아이디를 동원해, 5천533개 기사의 댓글 22만 1천729개에 총 1천131만116개의 공감·비공감을 기계적으로 클릭한 혐의"라고 전했다.

현재 드루킹이 기소된 혐의는 올해 1월 17일∼18일 기사 500여개의 댓글 1만6천여개에 대해 184만여건의 공감·비공감을 클릭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드루킹의 범죄 사실은 대폭 늘어나게 됐다.

특검이 기소한 드루킹의 행위는 검찰이 기소한 업무방해 행위와 사실상 동일한 만큼 포괄일죄(여러 개의 행위가 하나의 죄를 구성하는 것)가 적용돼 기존 재판과 합쳐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허 특검은 "특검이 기소한 사건은 서울중앙지법 합의부가 관할하게 돼 있다"며 "저희가 기소를 하면서 현재 단독 재판부에서 하는 사건을 병합해달라고 신청했다"고 전했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