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이 2016년 12월 28일 오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현안 질의를 하고 있다.
▲ 질의하는 김석기 의원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이 2016년 12월 28일 오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현안 질의를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용산참사진상규명위원회(아래 용산참사위)는 지난 16일 성명을 내 "살인개발로 내몰린 철거민들을 살인진압으로 학살한 용산참사 책임자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이 각종 개발사업을 다루는 국토교통위원회에 배정됐다"며 "살인진압도 모자라 살인개발의 삽자루를 쥐어준 꼴이다"고 주장했다.

2009년 1월 20일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남일당 건물 옥상에서 농성 중이던 철거민을 진압하려는 경찰의 작전이 감행됐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해 철거민 5명과 경찰 1명이 숨지면서 경찰이 과잉진압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불거졌다. 김석기 의원은 당시 이 작전을 총괄한 서울지방경찰청장이었다.

용산참사위는 "국회 국토위는 무분별한 토건 개발을 막고, 또 다른 용산참사의 피해자들이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에 앞장서야 하는 상임위"라며 "김석기의 국토위 배정은 살인개발의 삽자루를 쥐어준 꼴이다, 그는 국회 국토위원의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게다가 용산참사는 재조사가 진행 중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꾸려진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위원회는 용산참사를 주요사건으로 선정, 진압과정의 불법성 여부를 조사하기로 했다. 검찰 과거사조사위원회도 지난 4월 용산참사를 재조사 대상에 포함했다. 용산참사위는 "김석기는 용산참사 책임자로 법정에 서야할 인물"이라며 거듭 김 의원의 국토위 배정을 규탄했다.


태그:#김석기 의원, #자유한국당, #용산참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