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동구 방어동에 있는 외국인 거리가 한산하고 빈 점포가 늘어나고 있다. 현대중공업 해양공장이 인근해 있다
 울산 동구 방어동에 있는 외국인 거리가 한산하고 빈 점포가 늘어나고 있다. 현대중공업 해양공장이 인근해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현대중공업이라는 세계 최대 규모의 조선소가 도시 중심에 자리잡으면서 넘치는 일감으로 한때 전국 최고 부자도시로 불리던 울산 동구가 지금 위기를 맞았다.

세계적인 조선산업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현대중공업은 일감 부족을 이유로 오는 8월부터 현대중공업 해양공장의 가동을 중단한다. 1970년대 초 동구 지역 해안가 200만평의 너른 터에 조선소를 만든 현대중공업은 '3저 호황'에 따른 넘치는 일감으로 1983년 4월 인근 바닷가에 해양공장을 별도로 준공했다. 원하청 5000여명이 근무하는 해양공장이 35년 만에 처음으로 가동을 중단하는 것이다.

현대중공업 회사 측은 "2011년 말 이후 해양플랜트 수주는 끊겼다. 7월 현재 제작 중인 설비가 출항하고 나면 해양공장은 8월부터 가동이 중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양공장에서 근무하는 정규직 2600여 명과 협력업체 2300여 명 등 5000여 명은 사실상 실업자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됐다.

현대중공업노조는 해양공장 가동중단 철회와 구조조정 중단 등을 요구하며 19일부터 24일까지 6일간 전면 총파업을 벌인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이 대외신인도 손실과 현장 노동자의 혼란을 감수하면서까지 가동 중단을 발표한 것은 노동조합과 휴직자 본인이 동의해야 실시할 수 있는 무급휴직을 압박하기 위해서"라면서도 "새로운 물량이 없는 것도 사실이라 노조가 무조건 해양사업부에서 계속 일하게 해 달라고 요구하지 않는다"며 협상 여지를 남겼다.

하지만 "회사 측의 일방적인 시행은 결국 파국을 초래할 뿐"이라며 "한국 조선산업과 현대중공업의 발전,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하여 성실한 교섭을 통해 현재 상황을 돌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현대중공업의 해양공장 가동중단을 10여일 남겨두고 노조측이 전면 총파업을 선언하면서 울산은 폭풍 전야를 맞았다. 이미 어려워질 대로 어려워진 지역 경제에 설상가상의 위기를 맞은 울산 동구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정부 지원해도 속수무책... 김종훈 의원 노사민정 협의 촉구

수년째 불황과 구조조정으로 수만 명이 직장을 잃고 지역경제가 휘청거리자 정부는 지난 4월 울산 동구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 1년간 전 업종 고용유지와 일자리 창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이라는 거대한 대기업의 위기를 되돌리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이에 지역 국회의원이 해법을 모색하고 나섰다. 동구가 지역구인 김종훈 의원(민중당)은 18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자리를 지키고 기업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노사민정 대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5일과 6일,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정천석 동구청장과 송철호 울산시장을 만나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를 공감하면서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의 동구 유치, 정부가 추진하는 풍력발전을 현대중공업과 울산시가 협력하는 등의 대안도 논의했다.

김종훈 의원은 "집권 여당의 울산광역시장, 동구청장과 함께 동구 국회의원인 제가 앞장서겠다. 노사민정 대화를 통해 정부를 설득할 방안을 찾고 어려운 짐을 서로 나눌 방법도 찾아보자"며 현대중공업의 동참을 촉구했다.

앞서 송철호 울산시장도 주요 공약으로 노사민정 화백회의를 내걸었고 취임후에도 이 제도를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만큼 지역에서는 이번 김종훈 의원이 제안한 노사민정 대화에 거는 기대가 크다. 현대중공업 노사화해와 동구위기 극복의 실마리가 풀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태그:#울산 동구, #현대중공업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