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김영배

관련사진보기


우리 생활에서 뿌리박힌 '안전무시관행' 신고 활성화를 위한 민간 부분 역할 확대를 위해 서울시에도 '안전보안관'이 적극적으로 운영된다.

서울시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난 5월 8일부로 시행 중인 '안전보안관' 제도를 서울시에서도 운영한다고 지난 6일 관계자가 밝혔다.

이는 그간 서울은 다소 잠잠했지만, 주지하는 바처럼 최근 전국 각지에서 연이어 발생한 대형화재, 안전사고가 연발해 국민을 불안해하고 있는 실정에 기인한다.

또한 많은 인명 ·재산 피해와 함께 사회 전반의 불안감이 점차 확산·증대되는 상황에 생활 속 안전 무시 관행을 도출해 법, 제도 개선, 인프라 확충 등 시민과 함께 대대적인 안전 신고 점검을 추진하고자 하는 차원이다.

시는 시민을 통한 현장 안전 관리를 위해 2015년부터 운영해오던 약 1000명의 우리 동네 안전감시단 인원을 이번 행정안전부의 안전보안관 제도와 연계해 명칭을 통합, 개선 운영한다.

안전보안관은 생활 속 안전위반 행위를 찾아 신고하고, 중앙정부 지자체 등의 안전점검 활동에 동참하는 등 우리 사회 안전수준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일반 시민이다. 이들은 계절별, 시기별 집중 안전신고 활동 및 지역 실정에 맞는 테마를 선정해 지역사회 안전 문화 캠페인에도 앞장서게 된다. 또한 안전문화 캠페인 활동도 앞장서 전개한다.

현재 구청별로 희망자를 모집 중이다. 신청자격은 자치구별 자원봉사 활동이 가능하고 재난 안전 분야 전문지식을 보유하거나, 관련 단체 회원인 주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동별 2∼3명씩 선발한다.

이번 달 중 접수를 받아 8월 중 지자체별로 최종 선발 후 결과는 다음 달 10일 각 구청 홈피를 통해 발표한다.

9월 중 행안부의 관련 교육을 이수할 시 행안부 재난관리본부장(차관급) 명의의 위촉장과 보안관 신분증을 받아 권위 있는 안전활동에 들어간다. 활동 기간은 위촉일부터 내년 말까지 약 2년간이다.

서울시 안전총괄과 강정호 주무관은 "이들은 고질적 안전 무시 7대 관행 개선을 주요활동으로 하게 되며, 안전을 위해 요인 및 취약지대 발굴·제보 등 기존의 서울시가 운영하던 '우리 동네 안전감시단' 활동도 병행해 실시한다"고 말했다.

행안부 지정 안전 무시 7대 관행은 <불법 주 정차>, <비상구 폐쇄 및 물건 적치>, <과속운전, 안전띠(어린이 카시트 포함) 미착용>, <건설현장 안전규칙 미준수>, <등산 시
인화물질소지>, <구명조끼 미착용> 등을 말한다.

서울시는 행안부와 별도 자체 지원을 한다는 계획이다. 단체 유니폼, 모자 등을 비롯해 소액이지만 구 안전감시단 수준의 활동비를 지급하고 운영진 회의비도 지급한다.

우수 활동자는 서울시 및 정부 표창도 수여한다.



태그:#모이, #안전감시단, #안전보안관, #안전사고, #안전관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행정안전부 안전관찰위원 겸 안전보안관, 국민예산감시단, 국민안전진흥원/대한안전연합/서울시민파수군협회 고문, 한국안전방송신문, 위키트리, 내손안에서울 등 시민기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