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가 이끄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핵심 회원을 긴급체포했다.

특검팀은 17일 오전 1시 5분 경공모에서 '아보카'라는 필명으로 활동한 도모(61) 변호사를 정치자금법 위반, 증거위조 등 혐의로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추천한 것으로 알려진 드루킹 최측근이다.

특검팀은 2016년 드루킹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에게 5천만원의 정치자금을 전달하려 했을 당시 도 변호사가 경공모 회원들을 상대로 불법 모금을 주도한 혐의점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와 관련한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수사에서도 자금 출납 자료 등 각종 증거물을 위조해 드루킹 일당이 무혐의 처분을 받도록 한 의혹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 수사개시 이틀째인 지난달 28일 경공모 댓글조작에 관여한 혐의로 압수수색을 당한 도 변호사는 그간 4차례 특검에 출석해 대부분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이에 특검은 그가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고 보고 수사를 개시한 지 21일 만에 첫 신병 확보에 나섰다.

특검은 이날 오후 2시 도 변호사를 구치소에서 소환해 보강 조사를 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드루킹과 측근 '서유기' 박모(30·구속)씨도 각각 오전 10시와 오후 2시에 출석한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드루킹, #오사카 총영사, #특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