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과기대 김남경 총장과 카자흐스탄 타라즈 인문혁신대 사우르코프 총장이 MOU를 체결하고 있다.
 경남과기대 김남경 총장과 카자흐스탄 타라즈 인문혁신대 사우르코프 총장이 MOU를 체결하고 있다.
ⓒ 경남과기대

관련사진보기


경남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남경)는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 타자르 인문혁신대학(총장 사우르코프)과 교류에 나선다.

두 대학은 14일 오전 카자흐스탄 인문혁신대 본관에서 교환학생(1년), 편입학, 석사과정 입학, 교수 교류 등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학이 진행되며, 빠르면 올 2학기부터 진행된다.

경남과기대 김남경 총장은 "1937년 중앙아시아에 고려인의 강제 이주가 진행된 이후에도 민족어 교육의 제한으로 대학에서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아 마음이 아팠다"며 "하지만 인문혁신대에서 한국어 과정이 운영되고 한국어 센터도 설립되는 것을 보고 가슴 한편이 따뜻해졌다"고 말했다.

김남경 총장은 MOU 체결 후 한국어 과정 학생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학생들은 입학 절차, 등록금, 장학금 등 다양한 방면에서 질문했다. 간담회는 예정된 시간 10분을 넘어 30분을 넘길 정도로 뜨거웠다.

김 총장은 간담회에 참석한 학생들에게 "성실하고 한국어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고려인 학생에게도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타라즈 인문혁신대학은 사립대로 5,000명의 재학생과 교직원 150명 규모의 대학이며, 2008년 설립됐다.



태그:#경남과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