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함안군청의 '공무직의 정규직 전환 심의' 관련 채용공고 일부 내용.
 경남 함안군청의 '공무직의 정규직 전환 심의' 관련 채용공고 일부 내용.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13일 경상남도는 <오마이뉴스>가 보도한 함안군청 '공무 무기계약직 전환'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감사를 벌여 관련자를 경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함안군은 지난 6월 공무 계약직 18명을 무기계약직으로 공개 채용했다. 그런데 채용된 무기계약직에는 근무 경력 몇 개월밖에 되지 않는 계약직이 있었고, 이들 가운데는 전직 함안군의원의 며느리와 현 군의원 조카, 함안군청 소속 공무원의 자녀, 다른 공무원의 부인이었다.

반면 계약직으로 7~8년 가량 근무해온 비정규직들은 무기계약직 채용에서 탈락했다.

이같은 사실은 <오마이뉴스>가 지난 4일 "군의원 딸은 되고 8년 차는 안 되고 ... 함안군 정규직 전환 논란"이라는 제목으로 보도하면서 알려졌다.

보도 이후 참여와연대를위한함안시민모임은 성명을 통해 함안군에 대한 엄정 감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냈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경남)일반노동조합은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어 "함안군에 대한 엄정 감사와 함께, 모든 시·군을 대상으로 정규직 전환 과정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지자 경남도는 지난 6일부터 12일까지 함안군에 대한 특정감사를 벌였다. 경남도는 "감사 결과, 채용비리 의혹이 의심되는 사항이 확인돼 관련자를 경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또 경남도는 "공정한 수사를 위해 이번 채용을 관장한 책임자와 담당자는 수사 종결 시까지 관련 업무에서 배제토록 함안군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이번 특정감사에서 드러난 부적정한 행정 처리와 향후 수사결과를 병합해 위반 행위자에 대해서는 전원 예외 없이 엄중한 신분상 문책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7월 9일 간부회의에서 "공직에서의 인사비리문제는 공정한 사회, 국가에 대한 불신을 초래한다. 도민들 특히, 청년들의 실망감과 좌절감은 대단히 심각하므로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인사채용 비리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관련기사>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에도 비리? 경남 모든 시군 전수조사해야" (7월 9일자)
함안군 '정규직 전환 대상 논란'에 엄정감사 촉구(7월 5일자)
[단독] 군의원 딸은 되고 8년 차는 안 되고... 함안군 정규직 전환 논란(7월 4일자)


태그:#경상남도, #함안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