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일 서울 마포구 민주언론시민연합이 개최한 포럼에서 채영길 한국외대 교수가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9일 서울 마포구 민주언론시민연합이 개최한 포럼에서 채영길 한국외대 교수가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신상호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보수 언론사들은 부정적인 기사를 집중 보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도입, 부동산 보유세 인상 등 부동산 개혁 이슈와 관련해 보수·경제지들의 부정적인 기사가 집중됐다.

민주언론시민연합(아래 민언련)이 9일 개최한 '부동산 보도, 기사인가 광고인가?' 포럼에서 채영길 한국외국어대 교수는 이런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채 교수는 지난해 8월부터 지난 4월까지 조선, 중앙, 동아, 한겨레, 경향 등 5개 일간지와 매일경제, 한국경제 등 2개 경제지들이 보도한 부동산 대책 기사들을 분석했다. 분석 대상 주제는 8.2 부동산대책과 부동산 보유세, 초과이익환수제 등 3개였다.

8.2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서는 한겨레와 매일경제를 제외한 5개 매체가 부정적인 시각(프레임)을 나타냈다. 조선, 중앙, 동아 등 3대 보수매체는 '우려된다'는 부정적 보도가 50%를 넘었다.

조선일보는 관련된 전체 기사 31개 가운데 '우려된다'는 내용이 50%(16개)였고, 중앙일보는 53개 기사 가운데 59%(31개), 동아일보는 34개 기사 가운데 56%(19개)를 차지했다. 한국경제(52%)와 경향신문(49%)도 '우려'를 표명하는 기사 비중이 높았다.

부동산보유세, 초과이익환수제 등 보수언론 '부정적'

채 교수가 분석한 보유세 관련 기사 성향 분포도. 조선일보의 경우 '우려' 프레임을 보이는 기사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채 교수가 분석한 보유세 관련 기사 성향 분포도. 조선일보의 경우 '우려' 프레임을 보이는 기사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 신상호

관련사진보기


긍정적인 기사의 비중은 낮았다. 동아일보의 경우 '기대'를 나타내는 기사 비중은 불과 단 1건(3%)에 불과했고, 한겨레가 가장 높은 비율(20%)로 '기대된다'는 내용의 기사를 내보냈다.

부동산 보유세에 대한 기사의 경우, 조선일보의 부정적 보도 경향이 두드러졌다. 조선일보는 총 51개 보유세 관련 기사 중 '우려' 섞인 기사가 49%(25개)에 달했다. 중앙일보(42%)와 매일경제(42%), 한국경제(43%)도 '우려된다'는 기사의 비중이 높았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은 보유세 관련 기대감을 나타내는 기사 비중이 각각 25%를 차지해, 시각차를 나타냈다. 채 교수는 "보유세 관련된 기사는 한겨레와 경향을 제외한 보수 언론과 경제신문은 보유세에 대해 부정적인 관망적 태도 프레임을 갖고 이 이슈를 보도했다"고 분석했다.

초과이익환수제와 관련해서도 보수·경제지들은 '부정적'인 성향을 드러냈다. 초과이익환수제 기사 가운데 조선일보(50%)와 중앙일보(64%), 한국경제(55%), 매일경제(50%) 등은 '우려'를 표하는 기사 비중이 절반을 넘었다.

동아일보도 '우려된다'는 내용의 기사 비중이 44%를 차지했다. 반면 한겨레(9%)와 경향(29%)은 부정적인 내용(우려)의 기사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채 교수는 "초과이익환수제는 보수와 경제신문 모두로부터 매우 적극적인 부정적인 태도 보도가 발견된다"면서 "일부 진보 언론을 제외하면 이 제도에 대해 매우 비판적 보도가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이태경 헨리조지포럼 사무처장은 "최근 보수언론사들의 부동산 정책 보도는 사실 참여정부 시절 쏟아졌던 융단폭격에 비하면 애교 수준"이라며 "올바른 부동산 철학에 입각해 사실보도와 해설을 하는 미디어, 여론 왜곡에 현혹되지 않는 시민들의 존재가 어느 때보다 간절하다"고 밝혔다.



태그:#부동산보유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