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지난 6월 30일, <중앙일보> 주말판 신문인 <중앙선데이>는 1면 머리기사로 <조선·대성공회대·덕성여대...'김상곤표 살생부' 나왔다>라는 보도를 게재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몇 개 대학을 제목으로 뽑아 '김상곤표 살생부'라는 충격적 표현을 쓴 제목의 기사가 1면 머리기사로 실렸다는 것만으로도 이 보도는 짚어볼만한 지점이 많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성공회대와 관련한 부분이 명백한 오보라는 것입니다.

 6월 30일자 중앙SUNDAY 1면 헤드라인
 6월 30일자 중앙SUNDAY 1면 헤드라인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중앙일보>는 왜 확정도 안된 대학 명단을 공개했을까

일단 <중앙일보>가 보도한 '김상곤표 살생부'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봐야합니다. 6월 20일,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의 1단계 진단이 마무리되어 교육부가 2단계 진단 대상 학교에 개별 안내를 했다고 합니다. 진단 대상 대학의 64% 수준인 207개 학교가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었다는데요.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은 정원 감축 권고 없이 이듬해부터 일반재정을 지원하게 된답니다.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지 못한 학교들은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이나 지역사회 협력‧기여 등에 대한 서면 및 현장 평가를 통해 대학의 지속 가능성을 정밀 진단한다고 합니다.

대학 입장에서 이 진단과정은 매우 사활이 달린 일입니다. 위의 1‧2단계 결과를 합산한 이후에는 역량강화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선정되는데,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은 정원 감축을 진행하지만, 특수 목적 지원 사업 참여를 허용해 대학의 전략적 특성화를 추진하는 지원을 하거나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일반재정을 지원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재정지원제한대학은 정원 감축을 권고함과 동시에 재정지원을 차등적으로 제한한답니다.

한마디로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지 못한 대학 중 일부는 정원 감축을, 최하위로 꼽힌 일부 대학은 정원 감축 뿐 아니라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에 배제되고, 학생들이 학자금 대출까지 제한됩니다. 이처럼 대학 입장에서는 학교의 존폐와 명예가 걸린 매우 중대한 정보이기 때문에, 교육부는 모든 진단을 마친 8월말에 확정된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중앙일보>는 왜 확정도 안 된 대학 명단을 공개했을까

부실대학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어야 하는 것 맞습니다. 실제로 교육부도 학생들이 학자금 대출 제한 등 실질적 피해를 볼 수 있기에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차원에서 최종 경과를 발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중앙일보>가 아직 확정되지도 않은 시기에 2단계 진단 대상 대학 중 4년제 대학 40곳을 자체적으로 조사해서 공개했습니다. 이에 임은희 대학교육연구소 연구원은 "아직 평가가 진행 중이고, 8월 말에야 결과가 나오는데 <중앙일보>가 섣부르게 명단을 공개해 부실대학 낙인찍기 효과를 노린 것으로 우려된다"고 평가했습니다.

<중앙일보>의 대형 오보, 1단계 통과 대학(성공회대)에 '부실대학' 낙인찍어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중앙일보>가 공개한 대학 명단 중 1단계 평가를 통과한 대학이 포함돼 있었다는 것입니다. <중앙일보>는 <조선대·성공회대·덕성여대...'김상곤표 살생부' 나왔다>라고 보도했는데요. 성공회대는 1단계를 통과한 대학이기에 이는 명백한 오보인 것이죠. 대학의 '퇴출'을 가져올 수 있는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 진단평가 결과를 잘못 보도한 것도 황당한데, 그것이 1면 머리기사 제목으로까지 뽑혔다는 것은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중앙일보> 기자와 데스크 모두, 자사가 발표한 2단계 진단 대상 대학 명단이 '퇴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제목도 '김상곤표 살생부'라는 표현을 사용했겠지요. 그럼에도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조차 않고 제목으로 부각한 것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기사에는 "중앙선데이가 교육부․한국대학교육협의회․각 대학을 상대로 평가 결과를 확인한 결과 전국 40개 대가 2단계 진단 대상 대학에 들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러나 민언련이 확인한 결과 <중앙일보>는 성공회대에 이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7월 2일 정원오 성공회대 부총장 등이 <중앙일보>를 항의 방문했는데, 이 과정에서 담당기자가 성공회대에 사실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중앙일보> 담당기자와 편집부는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했으며, 정정 보도를 약속했다 합니다.

 중앙일보는 온라인판 제목을 성공회대에서 ‘연세대 원주’로 변경했다
 중앙일보는 온라인판 제목을 성공회대에서 ‘연세대 원주’로 변경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2일 <중앙일보>는 온라인에 <성공회대, 교육부평가서 '예비 자율개선 대학' 선정>(https://bit.ly/2lN6XWs)이라는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자신들의 '오보'에 대한 언급 없이 성공회대가 1단계 통과 대학에 갑자기 선정된 것 마냥 기사를 내놓은 것입니다. 이런 기사로 <중앙일보>가 1면 머리기사로 내놓아 발생한 성공회대의 피해를 상쇄할 수 있을까요? 단순한 오보 인정과 사과, 짤막한 정정보도로 1면 헤드라인으로 뽑혀 '부실대학'으로 낙인 된 성공회대의 피해가 회복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7월2일자 중앙일보 온라인 기사
 7월2일자 중앙일보 온라인 기사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중앙일보>의 대학평가 그 자체도 심각한 문제

<중앙일보>는 그동안 '대학 평가'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왔습니다. 1994년 대학 간 경쟁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겠다며 대학평가를 최초로 시작한 언론사가 <중앙일보>입니다. '혁신적'이라는 평가가 있었으나 순위 발표식의 평가가 대학의 획일화와 서열화를 조장한다는 비판이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평가가 중앙일보의 광고 수취로 이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앙일보>가 확정되지도 않은 부실대학 명단을 사실 확인도 않고 발표한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성공회대 오보가 아니더라도 <중앙일보> 보도는 분명한 문제 행동입니다. 교육부가 발표하지도 않은 내용을 특정 언론이 제멋대로 자체 조사해서 발표하는 바람에 만에 하나라도 특정대학이 억울한 피해를 입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난 정권에서부터 시작한 대학조사에 굳이 '김상곤표 살생부'라는 이름을 붙인 것도 악의적인 짜맞추기가 아닌지 의심됩니다. 교육부가 이번 보도에 대해 조사하여 적절한 대응을 취하는 것까지 기대해봅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