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지난 6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지난 6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2일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을 무기명 투표에서 기명투표로 변경하는 일명 '염동열 홍문종 방지법(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현재 국회법은 인사 관련 안건에서 체포동의안과 석방요구안의 경우 무기명 투표 하게 돼 있는데, 이정미 의원이 발의한 일부개정안은 이 두 가지 안건을 무기명 투표에서 제외하는 게 골자다.
 
이정미 의원은 "의원 간 익명의 짬짜미를 막고, 또 부패 비리 의원들이 불구속 수사를 받는 국회 특권을 폐지해 국회가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국회로 거듭날 수 있게 법안 통과에 여야 국회의원들의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현행 국회법 112조에 따르면 인사와 관련된 안건은 무기명으로 처리하게 돼 있다. 이에 따라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역시 관행적으로 무기명 표결이 이뤄지고 있다. 이로 인해 국회의원 체포안이 부결되는 사태가 지속되고 있다.
 
앞서 지난 5월 21일,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과 홍문종 의원에 대한 체포 동의안이 부결된 게 대표적인 사례다.
 
염 의원과 홍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청탁 의혹과 사학재단 자금 불법 수수 혐의로 영장이 청구돼 국회 본회의에 각각 체포동의안이 상정됐다. 하지만 염 의원은 찬성 98표 반대 172표 기권 1표 무효 4표, 홍 의원은 찬성 129표 반대 141표 기권 2표 무효 3표로 모두 부결됐다.
 
무기명 투표임을 이용해, 자유한국당뿐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까지 가세해 두 의원에게 불구속 수사의 길을 열어준 것이다.
 
이정미 의원은 "국회법 개정으로 염동열 의원과 홍문종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 같은 사태가 앞으로 사라지길 바란다. 의원 간 익명의 짬짜미를 막고, 부패 비리 의원들이 죄를 지었음에도 불구속 수사를 받는 특권을 폐지함으로써, 국회가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국회로 거듭나야 한다"며 법안 처리에 각 정당 의원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이정미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에 같은 당 김종대, 노회찬, 심상정, 윤소하, 이정미, 추혜선 의원이 공동 발의로 참여했다. 또 정의당과 교섭단체를 구성한 민주평화당에선 이용주, 정인호, 천정배 의원이 참여했고, 민주당에선 표창원 의원이 함께 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이정미, #정의당, #홍문종, #염동열, #국회법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