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은 빙하기 직전의 공룡 정당이다. 자기 안에서는 답이 없다. 공룡이 멸절을 하고 빙하기가 온 건데, 한국당은 거의 그런 상태이다. 우리에게도 기회가 올 것이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자유한국당이 빙하기 직전의 공룡이면, 바른미래당은 공룡도 아니고 빙하기 지난 도룡뇽이다. 바른미래당이 소멸의 길로 갈 가능성이 60% 이상이다." (장진영 전 바른미래당 동작을 지역위원장)


26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집중토론회에서 때 아닌 '공룡' 논란이 일었다. 김관영(전북 군산, 재선)·하태경(부산 해운대구갑, 재선) 의원 주관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두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이성권 전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위원장과 장진영 전 동작을 지역위원장도 토론자로 나섰다. 두 전직 위원장은 6.13 지방선거에서 각각 부산시장과 동작구청장에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이들은 바른미래당이 '위기'라는 문제의식에는 동의했지만, 미래에 대한 전망에서는 상당한 견해차를 보였다. 국회의원들은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데 희망을 찾자"고 독려했지만, 선거 낙선자들은 "바닥 밑에는 지하가 있다"며 의원들의 인식이 안일하다 비판했다.

'위기'라는 데 공감, 하지만 희망에 대해선 의견 갈려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하태경 의원 주최로 열린 ‘바른미래당?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당의 진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바른미래당 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토론회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하태경 의원 주최로 열린 ‘바른미래당?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당의 진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날 발제로 나선 김태일 교수(전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을 포함해 모든 토론자들은 바른미래당의 이번 지방선거 결과를 '위기'로 규정했다. 바른미래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광역의원 1명, 기초의원 19명을 배출하는 데 그쳤다. 민주평화당(기초단체장 5명, 광역의원 1명, 기초의원 46명)보다도 저조한 수치이다. 전국 정당(광역의원 비례) 득표수 및 득표율에서는 197만3141표, 7.81%를 기록하며 정의당(226만7690표, 8.97%)에 밀렸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그 패인이 '공천잡음에서 드러난 당 지도부의 계파갈등', '자유한국당과의 차별화 실패로 인한 존재감 상실' 등에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하태경 의원은 "언론에서는 우리가 싸울 거리 없는지만 주목하는데, 적절한 시기에 결국 취재거리를 제공했다"면서 "우리당 (지지율을) 가장 많이 깎아먹은 게 공천 갈등인데 이건 이념갈등도 아니었다"라고 비판했다.

이성권 전 위원장은 "그나마 보수 혹은 중도지지 성향의 유권자들이 바른미래당에 희망을 가지고 지지를 고민하고 있었다"라면서 "(그런 와중에) 안철수 후보가 김문수 후보에게 단일화 제안한 것과 관련해서, 부산에 있는 제 입장에서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라고 꼬집었다. 결과적으로 두 보수야당의 단일화 논의가 "(바른미래당을) 자유한국당의 부속화시키고 주변화시켰다"라며 "선거기간 동안 바른미래당을 자유한국당 아류 정당 이미지로 결정해버렸다"라고 분석했다.

현직 국회의원들은 바른미래당의 내일을 낙관적으로 전망했다. 김관영 의원은 "우리는 더 내려갈 곳도 없다. 그게 희망이라면 희망"이라면서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데 희망을 찾자"라고 말했다. 하 의원 역시 "우리 당이 새로운 시대에 제1야당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이라면서 "우리가 잘하기에 따라서 한국당 지지율을 넘고 야당 전체의 분위기 주도할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한국당이 휴지기에 들어가 있는 이 시기에 우리가 최대한 단합하면, 바른미래당의 도약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하태경 의원 주최로 열린 ‘바른미래당?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당의 진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바른미래당 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토론회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하태경 의원 주최로 열린 ‘바른미래당?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당의 진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그러자 전직 위원장들이 "안일한 인식"이라고 꼬집으며 비관적 전망을 내놨다. 장내에 불이 붙었다. 장진영 전 위원장은 "우리가 바닥에 떨어졌기 때문에 올라갈 일만 남았다는 게 두 국회의원의 공통된 인식인데, 바닥 밑에는 지하가 있다"면서 "이대로는 바닥 밑으로 떨어져 소멸할지도 모른다, 현실적으로는 소멸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라고 반박했다. 장 전 위원장은 "1000명이 넘는 낙선자를 양산한 예는 우리 정당 역사상 없었다"면서 "뿌리가 되는 조직들이 와해됐다, 이 상태로 총선을 치르기가 불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문병호 전 인천시장 후보는 "국회의원 두 분 얘기하시는 건 과거 레퍼토리의 반복이다, 그런 얘기할 상황은 아니지 않느냐"라면서 "지방선거 패배 이후 당 수습 방안에서 국회의원들이 배제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전 후보는 "우리 당은 사망선고를 받았고, 이대로 변화하지 않고 간다면 총선 때 다시 한 번 심판 받고 끝난다"면서 "당을 해체하는 수준의 변화가 되지 않으면, 바른미래당에 미래가 없다고 본다"라고 일갈했다.

"아직 안철수 바라보는 국민들 많다"

토론자들은 또한 선거 패배의 책임 일부가 안철수 전 서울시장 후보에게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단일화 논란이나 공천 갈등이 바른미래당의 잠재적 지지율을 깎아먹었다는 비판에도 수긍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정계은퇴'를 고려하는 건 과하다며, 안철수가 여전히 바른미래당의 자산이라는 데도 뜻을 함께했다.

김태일 교수는 "(안철수가) 사회에서 쌓아왔던 사회적 자본, 소셜 캐피탈을 거의 소진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안 전 후보가 더 큰 역할을 하기 위해서라도 소진된 소셜 캐피탈을 충전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안철수 전 후보는 우리가 쓰고자 하는 부활의 서사에 중요한 부분이라는 건 분명하다"며 "그걸 놓치면 얻는 게 하나도 없다, 지나친 청산주의적 표현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진단했다.

이성권 전 위원장 역시 "안철수의 정계 은퇴를 요구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라면서 "아직도 안철수 때문에 바른미래당을 바라보는 국민들이 많다"라고 평가했다. 대신 그는 "이제 안철수가 민생을 챙기면서 그 삶을 받치는 활동을 좀 해야 하지 않을까"라며 "이를 통해 바른미래당 이미지를 극복하는 데, (안철수 전 후보가) 헌신할 수 있다. 저는 그게 희생이고 헌신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태그:#바른미래당, #지방선거, #토론회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