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 오전 안산시 수돗물불소화 중단촉구 시민모임이 안산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산시는 수돗물 불소화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26일 오전 안산시 수돗물불소화 중단촉구 시민모임이 안산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산시는 수돗물 불소화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 박호열

관련사진보기


안산시가 지난 2000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수돗물불소화사업을 두고 지역사회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들은 불소화 수돗물의 안전성과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대구시 수돗물에서 환경호르몬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되면서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안산시 수돗물불소화 중단촉구 시민모임이 26일 오전 안산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모임은 "안산시는 시민의 건강권과 선택권을 침해하는 수돗물 불소화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모임 관계자는 "안산시가 18년째 수돗물에 불소를 투입하고 있다"며 "하지만 화학물질관리법에 의해 유독물로 분류되는 불소를 수돗물에 투입하는 수불화 사업은 안전성이 증명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안도연씨(37,일동)는 "안산에서 세 아이를 키우는 8년 동안 수돗물에 불소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며 "우리아이들이 먹고 마시는 수돗물에 불소투입을 당장 중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숙씨(48,사동)는 "충치예방이라는 이유로 수돗물에 유해화학물질인 불소를 첨가하는 것은 무차별적인 강제의료행위이고, 불소는 끓여도 증발하지 않고 정수기로도 걸러지지 않으니 도무지 피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안산시와 보건소가 시행하고 있는 수돗물불소화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안산시의회에 2018년 예산에서 수돗물불소화사업비를 전액 삭감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안산시 관계자는 26일 오전 기자와 통화에서 "수돗물불소화사업을 중단하기 위해서는 구강보건법(10조 2항)에 따라 여론조사나 공청회, 전문가 토론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한다"며 "현재로서는 수질검사를 할 계획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상록수보건소장과 단원보건소장이 조만간 만나 시민모임에서 요구한 문제와 관련해 방안을 강구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민모임은 이날 회견을 기점으로 수돗물불소화사업이 완전히 폐지될 때까지 안산지역 시민단체들과 서명운동, 온오프라인 선전전 등을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돗물 불소투입 중단을 위한 시민선언에 1천여 안산시민들이 서명했다.

시민모임은 안산 아이쿱생협 육아동아리 엄마들이 중심이 되어 구성됐다. 시민모임에는 환경과생명을 지키는 안산교사모임, 엄마의 노란 손수건, 안산새사회연대일:다, 안산환경운동연합, 안산YWCA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대구 수돗물에서 발암물질 검출... 안산도 수질 조사해야"

안산시 수돗물불소화 중단촉구 시민모임이 안산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산시는 수돗물에 산업폐기물이자 유해화학물질인 불소 투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안산시 수돗물불소화 중단촉구 시민모임이 안산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산시는 수돗물에 산업폐기물이자 유해화학물질인 불소 투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박호열

관련사진보기


시민모임은 이날 수돗물불소화 중단촉구 성명서를 통해 불소화 수돗물이 과잉행동장애의 가능성을 높이는 등 오히려 건강을 해친다는 해외 연구결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치예방 목적으로 쓰인 불소는 그 부작용으로 이에 반점이 생기는 치아불소증이 발견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시민모임은 "수돗물불소화사업은 충치예방이라는 이유로 시민들에게 무차별적인 강제의료행위를 하는 것으로 개인의 선택권을 심대하게 침해하고 있다"며 "수돗물에 투입된 불소는 끓여도 증발되지 않고 정수기로도 걸러지지 않아 불소에 더욱 취약한 임산부, 영유아, 노약자, 신장병 환자들도 불소를 섭취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소투입 상수도사업소의 월별 불소 농도를 분석결과 상수도와 각 가정에서의 불소 적정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드러나 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울, 부산, 대전 등 광역지자체 어디에서도 수돗물에 불소를 투입하지 않는다"면서 "전국 229개 시군구 중 9개 시·군과 경기도에서는 안산시만 수돗물불소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적으로 불소에 대한 안전성 논란과 시민들의 반대 여론이 들끓자 2002년 포항부터 시작해 올해 거제, 창녕까지 수돗물 불소 투입이 중단됐다"고 말했다.

시민모임은 "안산시 수돗물의 불소 투입에 들어가는 혈세만 해도 연간 1억 원"이라며 "충치예방은 식생활 개선과 개인위생관리, 저소득층 치과치료 지원 및 충치예방교육 등 다양한 통로로 얼마든지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주 대구 수돗물에서 발암물질로 알려진 신종 환경호르몬이 과불화화합물이 다량 검출돼 시민들의 불안이 극에 달하고 생수 사재기와 품귀현상이 잇따르고 있다"면서 "문제의 물질은 불소와 탄소가 결합한 유해화학물질로 안산시 수돗물에 첨가하는 불소 또한 어떤 화학반응을 일으켜 발암물질을 생성하고 있을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산시 보건당국은 즉각적으로 수돗물 불소투입을 중단하고 수돗물 수질조사에 착수해야 시민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고 건강상 유해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안산시 수돗물불소화 중단촉구 시민모임, #수돗물 불소 , #대구시 수돗물 사태 , #과불화화합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