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1. 음이온은 건강에 좋은 게 아닌가요?
- 일본을 중심으로 '음이온 효과'가 유행하며 건강효과를 나타낸다고 광고하고 있으나, 음이온이 건강에 이롭다는 의학적 근거는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음이온 개수가 많을수록 방사능이 비례로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음이온 제품은 모두 위험한가요?
- 음이온을 만들 때 전기로 공기 중의 산소를 분해하는 방법과 천연방사능 핵종을 함유한 광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광물을 이용해 음이온을 방출시키는 제품에서 방사능이 신체에 직접 접촉되거나 흡입하는 방식으로 인체에 노출됩니다.

3. 방사성 누출 가능성이 높은 제품은 무엇이죠?
- 라돈 침대에서 사용한 모자나이트 이외에도 토르말린, 티타늄, 인광석, 지르곤, 보크사이트 등 천연방사능 물질을 함유한 광물들이 화장품, 찜질기, 속옷, 비누, 칫솔, 생리대, 기능성 팔찌 등 제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음이온, 이온화, 건강기능성, 천연으로 광고하고 있는 제품들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4. 피폭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방사선에 피폭되면 체내 세포 변이가 발생하여 암을 불러일으키며 다양한 질환으로 연결됩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라돈은 흡입을 통한 폐암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 건강영향 상담 : 한국원자력의학원 1522-2300 http://www.kirams.re.kr/nremc/centerWork/radiationClinic.do

5. 라돈침대 사용 피해자, 어떻게 하면 되나요?
- 정부차원에서 수거가 진행 중이니 대진침대나 원자력안전기술원에 접수, 문의해야합니다.
- 모델명 확인, 수거신청, 밀봉비닐 신청 : 원자력안전기술원 080-004-3355 http://www.kins.re.kr/main.do
- 수거신청 : 대진침대 1544-4475, 02-538-2800, 041-587-3500 http://www.daijinbed.co.kr/
- 기타 Q&A : 원자력안전위원회 http://www.nssc.go.kr

6. 의심제품 폐기 어떻게 하나요?
- 아직 정부차원의 폐기물 처리 방안 대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는 해당 의심 제품을 비닐로 잘 밀봉해 일반 폐기물로 버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7. 방사능제품 측정하고 싶다면?
-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에서 간이계측기로 검출 유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http://방사능119.com에서 접수 후 담당자가 검사 일정을 회신하면, 환경운동연합(서울 종로구 필운대로 23)으로 제품을 가지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8. 방문측정이 어렵다면?
- 매트리스, 침대 등 내방 측정이 어려우실 경우, http://방사능119.com에서 '방사능 제품 제보하기'를 통해 제품 정보와 앞뒷면 사진을 찍어 보내주시면 해당 업체에 제품 원료와 방사선 노출 유무를 확인하겠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