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강원도 양구에 첫 애견카페가 생겼다. 강원도 북단에 위치한 고장 양구의 애견카페 오픈 소식과 관련 이 글에서는 애견카페 오픈에 담긴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애견카페는 인구가 많은 도시, 유동인구가 많은 시내 중심가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애견카페가 생기기 위한 많은 요건들이 있겠지만, 그중 중요한 것은 아마도 경제성일 것이다. 애견카페를 찾을 손님이 없다면, 아무리 멋진 애견카페를 오픈했더라도 오래가지 못해 문닫을 것이라는 사실은 자명하기 때문이다.

양구 애견카페, 애견호텔 한스도그
 양구 애견카페, 애견호텔 한스도그
ⓒ 이동현

관련사진보기


그렇다면 애견카페를 찾는 손님은 어떤 사람들일까? 대다수는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는 반려인이고 일부는 애견카페 상주견과 놀기 위해 오는 사람들일 것이다. '애완'이란 말 대신 '반려'란 말이 생긴 것은 그리 오래전이 아니다.

2012년 제1회 반려동물관리사 시험에 응시해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그때만 해도 '반려동물'이라는 말이 생소했다. 그렇게 반려동물이란 말은 시나브로 우리곁에 다가와 익숙한 용어가 되었고, 또한 하루가 다르게 반려동물 관련 산업과 문화가 발전하고 있다.

그에 따라 애견카페는 인구가 많은 도시를 중심으로, 그리고 반려동물 문화가 발전한 지역에서 생겨났다. 반려인들은 도심에 있는 애견카페 뿐 아니라, 외곽에 떨어진 애견카페에도 기꺼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찾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래도 아직까지 애견카페는 누가 들어도 도심이라 할 수 있는 시내 중심가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최근 2년간 강원도에서 살면서, '시골에도 애견카페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앞서 얘기했듯 애견카페는 경제성이 있어야 생겨나고, 경제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손님인 반려인이 많아야 하기 때문이다.

양구에 처음으로 생긴 애견카페 한스도그
 양구에 처음으로 생긴 애견카페 한스도그
ⓒ 이동현

관련사진보기


그런 면에서 양구에 애견카페가 생겼다는 것은, 어찌보면 작은 카페가 하나 생겼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이 지역의 반려동물 문화와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초가 다져졌다는 걸 보여주는 증거라고도 할 수 있다.

한 지역의 반려동물 문화가 발전했는지 살펴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지역의 반려동물 관련 시설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이유가 무엇이든 반려동물과 지내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앞마당에 묶어 키우던 우리네 백구, 황구, 바둑이와는 키우는 환경이 틀려진 것이다. 마당 한 구석에서 혼자 잘 크는 개들이 아니라 사람의 보살핌이 필요한 개들이 된 것이다. 애견카페는 가정에 한정되어 있던 반려인과 반려동물과의 생활이 가정을 벗어난 또 다른 지역으로 확장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반려견의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반려인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비용지불이 필요한 공간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애견카페가 생긴다는 것은 생활의 여유, 경제적 여유 등 그 지역 경제의 발전과도 어느정도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려동물이 우리에게 주는 무조건적인 사랑, 이는 반려인이라면 누구나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다. 애완의 개념을 넘어 가족과 친구의 개념으로 발전한 반려동물. 그렇기에 반려인은 반려동물과 함께 나들이를 하고, 애견카페를 방문한다.

사회가 주는 각박함에서 얻을 수 없는 무조건적인 사랑을 위해 자신의 지갑을 기꺼이 여는 것이다. 이런 반려인의 수가 늘어야만 반려동물 관련 시설들이 생겨날 수 있다. 강원도 북단에 위치한 고장 양구, 애견카페 오픈은 반려인의 증가, 더불어 양구지역 경제가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태그:#반려동물, #양구, #애견카페, #애견호텔, #펫비지니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