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 실장이 주민들을 찾아 사과했지만 당진현장해체에 대해 언급하자 주민들이 항의하고 나섰다.
▲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에게 항의하는 주민 홍 실장이 주민들을 찾아 사과했지만 당진현장해체에 대해 언급하자 주민들이 항의하고 나섰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당진 주민들에게 사전 양해를 구하지 않고 라돈 매트리스를 반입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당진 현장 해체' 방침에 대한 여지를 남겨둬, 주민들과의 갈등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무조정실의 홍남기 실장과 원자력안전위원회 강정민 위원장 등 중앙 부처 관계자들이 19일 4시경 동부당진항만의 고철 야적장(당진 송악읍 고대리)에서 농성을 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홍 실장은 "(이번 매트리스 반입에 대해) 당진시나 주민들과 사전에 협의하지 못하고 매트리스를 들여오게 된 것에 대해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죄의 뜻을 전했다. 이어 "이곳에는 더 이상 단 하나의 침대도 들어오지 않는다. 주민들의 의견은 충분히 경청했으니, 걱정하지 말고 집으로 돌아가시길 간절히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과학적 수치와는 관계없이 주민들이 불안해한다면 (기반입된 매트리스 1만 7천여 장을) 덮개로 씌워서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선조치를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홍 실장이 다녀간 다음날인 20일에도 주민들은 라돈침대가 야적된 동부항만에서 떠나지 못하고 현장을  지키고 있다.
▲ 20일 오전 고철 야적장의 천막농성장 홍 실장이 다녀간 다음날인 20일에도 주민들은 라돈침대가 야적된 동부항만에서 떠나지 못하고 현장을 지키고 있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투쟁' 예고까지... "책임지고 빨리 가져가라"

국무조정실장이 사전 협의 없음에 대해 사과하고 추가 반입 역시 없다는 점도 분명하게 밝혔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정부에 대한 불신을 거두지 않고 농성을 지속하고 있다.

기반입 매트리스의 처리 문제도 여전히 남아 있다. 주민들은 기존 매트리스 처리에 대한 확실한 대책을 26일까지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미 오는 27일 청와대 상경 투쟁을 위해 집회 신고까지 마친 상태다. 주민들은 "만약 26일까지 답변이 없다면 청와대에 매트리스를 가지고 올라가겠다"라고 말하고 있다.

홍남기 실장은 "주민대표단이 적치된 매트리스를 다른 곳으로 이송해 달라고 요구했고 이것이 가능한지 대진침대 측과 협의해 빠른 시간 안에 알려드리겠다"면서도 "다만 대진본사의 공간이 많은 양을 한꺼번에 해체 작업을 하는데 충분치 않아 시일이 오래 걸린다. 하지만 이곳(당진 야적장)에서 처리한다면 5일이면 끝난다. 주민대표단에게도 말씀 드렸듯이 이곳에서 해체 작업을 하는 것도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당진 현장에서 처리하는 것에 대한 여지를 남겨둔 말이다.

하지만 지역의 분위기는 싸늘하다. 우선 당진시나 지역 주민들에게 사전 양해도 없이 침대를 반입한 것에 대한 불만이 쌓여 있고, 정부가 최종 결정을 대진침대 본사 측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임오흥(79세, 고대1리) 씨는 "우리는 정부가 주도적으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사기업에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모습은 창피한 일이다. 당진에 가져올 때 통보조차 없었다. 우리 주민들이 요구대로 정부가 책임지고 빠르게 가져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주민들의 뜻이 받아들여 지지 않자, 당진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30여 개 이상의 시민사회단체는 오는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라돈 침대, #당진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