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북일정상회담 추진 의사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북일정상회담 추진 의사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북일정상회담 추진을 공식화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18일 아베 총리는 참의원 결산위원회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북한과 상호 불신이라는 껍질을 깨고 문제 해결에 한 걸음 내딛고 싶다"라고 밝혔다.

그는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지난 4월 미일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합의 내용을 문서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한 바 있다"라며 "북미 공동 합의문은 두 정상이 서명한 중량감 있는 것으로 북한 비핵화의 토대가 됐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북한은 (납치 피해자 정보에 관한) 알고 모든 것을 말하고 모든 피해자를 하루라도 빨리 귀국시켜야 한다"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미정상회담을 실현한 지도력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납치 문제를 해결하려면 결국 내가 김 위원장과 마주 앉아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라며 "북한과 상호 신뢰를 쌓으면서 현실을 바탕으로 한 외교를 전개해 성과를 거두고 싶다"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가 의회에서 북일정상회담 추진 의사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일본은 아베 총리가 8월 평양을 방문하거나 9월 러시아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서 김 위원장과 만나는 방식으로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 16일에도 요미우리TV에 출연해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김 위원장의 큰 결단이 필요하다"라며 "북한과 신뢰 관계를 증진해 가고 싶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동안 아베 총리는 대북 강경 노선을 고집했으나, 한반도 정세가 대화 국면으로 바뀐 데다가 연이은 사학스캔들로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일본인 납치 피해자 문제 해결로 돌파구를 찾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일본은 지난 14일 외무성 실무진이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북한 측 관리들과 접촉했으며, 고노 다로 외무상이 오는 8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외교장관 회의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의 별도 회담을 추진하고 있다.

반면 북한은 일본인 납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는 입장이어서 협상이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태그:#아베 신조, #김정은, #북일정상회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