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10일 오후 싱가포르 창이 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보잉 747 기종 에어차이나 CA061편을 이용했다.
▲ 싱가포르 도착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10일 오후 싱가포르 창이 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보잉 747 기종 에어차이나 CA061편을 이용했다.
ⓒ 북미정상회담 국제미디어센터

관련사진보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10일 오후 싱가포르 창이 공항에 도착한 뒤 비비안 발라크리쉬난(Vivian BALAKRISHNAN) 싱가포르 외교부장관의 영접을 받고 있다.  김 위원장은 보잉 747 기종 에어차이나 CA061편을 이용했다.
▲ 싱가포르 도착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10일 오후 싱가포르 창이 공항에 도착한 뒤 비비안 발라크리쉬난(Vivian BALAKRISHNAN) 싱가포르 외교부장관의 영접을 받고 있다. 김 위원장은 보잉 747 기종 에어차이나 CA061편을 이용했다.
ⓒ 북미정상회담 국제미디어센터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 10일 9시 30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오는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10일 오후 2시 36분(한국시각 3시 36분)에 에어차이나 소속 보잉 747기를 타고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은 참매-1호와 같은 기종인 일류신(IL)-62 항공기 편으로 1시간가량 늦은 오후 3시 45분경(한국시각 4시 45분)에 창이공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창이공항에서 비비안 발라크리슈난 싱가포르 외교부장관과 인사를 나눴다. 싱가포르 외교부가 배포한 사진에 따르면,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당 부위원장 겸 국제부장, 리용호 외무상 등이 김 위원장과 같이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전용 비행기인 '참매1호'가 아닌 중국의 에어차이나에서 임차한 항공기를 이용했다. 에어차이나 소속 보잉 747기종 항공기는 시진핑 주석을 비롯해 후진타오 전 국가주석, 리커창 중국 총리 등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한 후 공항 내 VIP 구역은 경찰에 의해 봉쇄됐다. 이후 김 위원장을 태운 리무진을 포함해 20대가 넘는 차량 행렬이 공항을 빠져나갔다. 김 위원장은 오후 3시 40분(한국시각 4시 40분)에 세인트레지스 호텔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 창이공항에서 호텔로 이동할 때, 평양에서 공수해온 자신의 전용 차량인 검은색 벤츠 리무진을 탔다.

숙소인 세인트 레지스 호텔로 이동하는 버스에서는 김영철 부위원장의 미국 방문을 수행했던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으로 보이는 여성과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의 모습도 포착됐다.

한편, 이날 보잉 747기는 베이징에서 출발, 평양을 거쳐 싱가포르로 가는 동안 편명과 행선지를 여러 번 바꿨다. 오전 4시 18분(한국시각 5시 18분) 베이징에서 출발한 후 평양을 들러 다시 베이징으로 돌아가며 편명을 CA121에서 CA61로 바꿨다. 이때, 목적지도 싱가포르로 변경했다.

"불편없이 왔다" 김정은, 리셴룽 총리 회담…노광철 인민무력상 등장 주목돼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일 오후 싱가포르 대통령궁에서 리셴룽(李顯龍) 총리와 회담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서명하는 동안 왼쪽편에 김여정 부부장의 모습이 보인다.
▲ 김정은 싱가포르 방문 수행한 김여정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일 오후 싱가포르 대통령궁에서 리셴룽(李顯龍) 총리와 회담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서명하는 동안 왼쪽편에 김여정 부부장의 모습이 보인다.
ⓒ 싱가포르 총리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일 오후 싱가포르 대통령궁에서 리센룽(李顯龍) 총리(왼쪽에서 세번째)와 회담하기 위해 도착했다. (오른쪽 세번째부터)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리수용 국제부장,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배석하고 있다.
▲ 김정은-리셴룽 회담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일 오후 싱가포르 대통령궁에서 리센룽(李顯龍) 총리(왼쪽에서 세번째)와 회담하기 위해 도착했다. (오른쪽 세번째부터)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리수용 국제부장,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배석하고 있다.
ⓒ 싱가포르 총리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일 오후 싱가포르 대통령궁에서 리셴룽(李顯龍) 총리와 회담하고 있다.
▲ 김정은-리셴룽 회담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일 오후 싱가포르 대통령궁에서 리셴룽(李顯龍) 총리와 회담하고 있다.
ⓒ 북미정상회담 국제미디어센터

관련사진보기


이날 김 위원장은 오후 6시 35분 경(한국시각 7시 35분) 싱가포르 리셴룽 총리와 양자회담을 했다.

이날 리셴룽 총리는 페이스북을 통해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4분여 동안 생중계했다. 김 위원장은 공항에 도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인민복을 입고 안경을 쓴 채 리 총리와 인사를 나눴다.

이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가 훌륭한 편의를 제공해줘서 우리 사람들이 아무런 불편없이 왔다"라고 말했다.

이어 "역사적인 회담이 성과적으로 진행되면 싱가포르 정부의 노력이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리 총리는 "이렇게 싱가포르에 와줘서 고맙다"라며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 하기로 결심해줘서 고맙다"라고 답했다.

이자리에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참석했다. 군복 차림의 그는 거수경례한 후 리 총리와 악수했다. 최근 임명된 노광철 인민무력상은 직전까지 군수경제를 담당하는 제2경제위원회 위원장이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그의 임명 소식이 전해졌을 때 "노광철은 핵무기 개발의 총지휘자였던 인물"이라며 "이 사람이 인민무력부장이 되면 전문성을 갖고 있는 만큼 빠른 속도로 얘기할 수 있고, 결론도 빨리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0일 오후 싱가포르 세인트 리지스 호텔에 현송월 단장이 도착하고 있다.
▲ 싱가포르 온 현송월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0일 오후 싱가포르 세인트 리지스 호텔에 현송월 단장이 도착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0일 오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탑승한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이 싱가포르 세인트레지스 호텔에 도착하고 있다.
▲ 김정은 탑승 추정 차량 세인트레지스 호텔 도착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0일 오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탑승한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이 싱가포르 세인트레지스 호텔에 도착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0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숙소인 싱가포르 세인트레지스 호텔 앞에서 북한 경호원들이 경호장비로 보이는 가방을 옮기고 있다.
▲ 경호 장비 옮기는 북한 경호원들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0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숙소인 싱가포르 세인트레지스 호텔 앞에서 북한 경호원들이 경호장비로 보이는 가방을 옮기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김정은, #북미정상회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