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의 확약서 서명.
 ‘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의 확약서 서명.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지방선거 출마 후보 상당수는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이나 '기림일 관련단체 지원 의무 조례', '기념사업 예산 배정 의무규정' 마련에 관심이 없는 것인가?

경남지역 4개 관련 단체로 구성된 '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가 경상남도지사, 경남도교육감, 경남도의원 후보를 대상으로 '확약서 서명운동'을 벌였는데, 일부만 확약한 것이다.

경남연대는 지난 5월 (예비)후보자들한테 우편으로 확약서와 공문을 보냈고, 답변을 받아 9일 그 결과를 공개했다.

경남연대는 "지방선거를 맞이하여 전국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가 가장 큰 지역인 경남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여성의 인권명예회복과 역사정의실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확약서 서명운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여성의 존엄회복과 역사정의를 조속히 실현하는데 필요한 토대가 이번 선거를 통해 마련되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경남연대는 확약서에서 "도민들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인식 변화와 올바른 역사관 정립,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제안하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을 요구했다.

이 단체가 제시한 경남도지사와 경남도의원 후보의 확약서에는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사업에 대한 관련 지자체 지원 의무 조례 마련', '일본군 위안부 기념사업에 대한 지자체 예산배정 의무규정 마련'이 들어 있었고, 교육감 후보의 확약서에는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과 '일본군 위안부 관련 초·중·고등학생 대상 교육 의무화 규정 마련'이 들어 있었다.

회신 결과, 경남도지사 후보 가운데 '확약서'에 서명한 후보는 없었고, 김경수 후보만 '별도 의견서'를 냈으며, 다른 2명의 후보는 회신이 없었다.

김경수 후보는 역사관 건립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역사를 기록하고 기억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동의한다. 또 시민사회의 일본군 '위안부' 정의실현 운동의 역사와 그 역량을 깊이 존경한다. 도정을 할 때 반드시 그 점을 기억하고 단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것"이라며 "다만, 센터나 기록관 등 사업의 구체적 형태에 대해서는, 미리 이를 확정하기보다 충분한 논의와 검토를 거쳐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조례나 규정과 관련해, 김 후보는 "기림일 사업에 대한 관련단체 지원이 가능하도록 '경상남도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 조례'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경남도교육감 후보 가운데는 박종훈, 김선유 후보만 확약서에 서명했고, 나머지 2명은 회신하지 않았다. 경남도의원 후보 146명 가운데 19명만 확약서를 보냈고 나머지는 회신하지 않았다.

거제는 김성갑·이길종·이행규, 김해는 김홍진, 밀양은 박진양, 사천은 김현철·정갑수, 진주는 성연석, 창원은 김지수·정영주·원성일·여영국·이옥선·김용한, 통영은 김영구·유용문·송건태·강근식, 함안은 빈지태 후보가 회신했다.

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는 일본군성노예피해자진주평화기림사업회, 일본군'위안부'남해기림사업회(준),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의 확약서 서명.
 ‘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의 확약서 서명.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일본군위안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