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평화당의 주장처럼 '제2의 초원복집 사건'인가. 아니면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의 반박처럼 제2의 국민의당 제보 조작사건'인가. 민주평화당과 민주당이 전남에서 느닷없이 격돌했다. '자라' 때문이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4일 논평을 내고 "지난 5월 30일, 신정훈 민주당 전남선대위원장, 군수·도의원·군의원 후보, 이장 등 지역인사 수십 명이 자라탕 파티를 벌였다"면서 "경제는 파탄 나고 서민 삶은 피폐해지는데도 집권 여당 후보들이 보양식 파티를 벌였다"고 비난했다.

최 대변인은 "이는 '호남판 제2의 초원 복집 사건'"라면서 "사전 선거운동, 관권 선거, 금품·향응 제공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선관위에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남도당은 4일 오후 논평을 내고 "민주평화당이 화순 모임에 대해 '중대 선거범죄', 또는 '제2의 초원복집' 운운하는 것은 아연실색할 비방이자 도를 넘는 네거티브"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이날 모임은 지방선거 후보자가 아닌 도지사 경선 낙선자를 위로하기 위한 자리였다"면서 "조합장 선거에서 낙선한 해당 지역 번영회장이 모임을 주도해 직접 키운 닭 3~4마리를 요리했고, 비용을 지출한 것은 번영회장이 구입한 자라 2마리뿐이어서 '수백만 원 상당의 자라탕 모임'이란 주장은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민주당 전남도당은 "민주평화당은 불리한 선거 판세를 뒤집기 위해 지역민을 우롱하는 허위사실 유포를 즉각 중단하라"며 "민주평화당은 사과와 함께 납득할만한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5일 오전 6시 경에는 모임에 참석했던 신정훈 민주당 전남도당 선거대책위원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평당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글을 올렸다. "안방에서 궁지에 몰린 민평당이 '선거와 전혀 관계없는 개인적 모임을 왜곡한' 일방적 주장"이라는 것이다.

신 위원장은 모임을 갖게 된 배경에 대해서 "이번 자리는 저의 인척관계인 오형렬 화순군 이양면 번영회장이 개인주택에 저와 함께 지역의 선후배를 초대하여 경선탈락을 위로하고 환담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친목의 자리였다"면서 "특정인을 지지하기 위한 선거와는 전혀 무관한 자리였다"고 주장했다.

신 위원장은 "저를 제외한 참석자 대부분이 지역 선후배로서 10여명 내외의 숫자가 참석했다"면서 "제공된 소위 자라탕이라는 음식도 별도의 첨가제가 없는 평범한 닭요리 음식으로 수십명이 참가했다거나 수백만원의 파티라는 말은 터무니 없는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신 위원장은 또 "모임 중간에 화순군수 후보와 도의원후보 등이 참석했으나 덕담수준의 의례적인 인사 이외에 선거운동과 관련된 논의나 불법적인 선거행위가 없었다"면서 "(민평당이) 조직적인 관권선거를 의미하는 초원복집 사건운운은 민평당 다운 과대망상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특히 신 위원장은 "선관위도 불법선거에 대한 어떠한 확인도 없었다"라면서 "민평당의 주장은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당의 자작극으로 판명된 '제보자료 조작사건'의 재판(再版))에 불과하다"고 날을 세웠다.

신 위원장은 "최소한의 사실 확인도 하지 않은 민평당의 아니면 말고 식의 마타도어에 개탄한다"면서 "시민의 평범한 일상을 왜곡하고 침소봉대하는 조작행위에 대해서 민평당의 즉각적인 사과와 중단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모임에 참석했던 한 인사도 4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만나 "조합장 선거에서 낙선한 분이 지난 5월 27일 민주당 한 군의원 후보 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인척인 신정훈 위원장을 보고 '나도 떨어졌고 당신도 도지사 경선에서 낙선했으니 서로 위로하는 의미로 집에서 식사라도 하자'고 제안해 30일로 날짜를 잡은 것"이라고 모임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또 "식사를 한 한옥집은 지역 지인의 집으로 동네사람들이 수시로 오가며 사랑방처럼 이용하는 곳"이라며 "요리도 낙선한 오씨의 부인이 직접 했고, 동네에서 저녁자리가 마련되다보니 이사람 저사람이 수시로 오갔고 선거 관련 이야기기는 할 분위기도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는 "자라 두 마리 때문에 무슨 중대범죄를 저지른 사람처럼 취급받아서 기분이 매우 안 좋다"면서 "아무리 선거철이라지만 해도 해도 너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선관위는 이 모임에 관한 제보를 받고 30일 당일에도 현장에 출동했으며, 식사 경비 지출 상황 등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6.13지방선거, #민주당, #민주평화당, #선관위, #자라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