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다양한 분야의 단체와 전문가들의 조언과 여러 번의 토론의 결과인 만큼 산청군에서 해당 정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군수와 지역민들 사이에서 제대로 된 소통의 역할을 할 것임을 다짐한다."

경남 산청열린연대가 4명의 산청군수 후보에 대한 정책설문 결과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9개 단체로 구성된 산청열린연대는 지난 3월 첫 모임을 가진 뒤, 그동안 후보에 대해 정책질의를 했고, 답변을 받아 그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산청열린연대는 "'소통의 부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된 '작은 시작'이다. 정치인들에게는 다양한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들려주어 그들의 목소리에 따른 정책을 펼치게 하고, 지역민들에게는 정치인들의 정책 실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한다"고 했다.

이번 산청군수 선거에는 더불어민주당 허기도(64) 현 산청군수(전 경남도의원), 자유한국당 이재근(65) 전 산청군수(전 경남일보 사장), 무소속 이승화(62) 산청군의원(전 경남도의원), 무소속 배성한(66) 전 박근혜대통령후보 직능특보가 출마했다.

'농민수당'에 대해 허기도, 이승화, 배성한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했고, 이재근 후보는 '천편일률적으로 지급하기보다는 차등지급이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에 대해 허기도 후보는 '친환경급식지원센터 건립으로 광역권과 서울 공급을 통해 지역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가 실질적 보상효과'라고 했고, 나머지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답변했다.

'학생 오후 간식 지원'에 대해 이재근 후보는 '방과후 학습체제와 지역아동센터 연계하여 지원가능'이라고 했고, 나머지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했다. 이 단체는 "일찍 하교하는 학생들의 부모가 맞벌이하는 사람이 많아, 오후 시간 학생들의 공복기가 길어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다"며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4명 후보 모두 '교통취약 지역 청소년 안전한 등하교 지원'과 '친환경급식조례 제정·실행', '유전자조작식물(GMO)·방사능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조례제정'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했다.

'신안면·시천면 지역 청소년 활동 시설 확보'에 대해, 허기도 후보는 '도교육감의 제안을 받아들여 교육문화센터 건립'이라고, 이재근 후보는 '신안면 거점복지관 활용 청소년 프로그램운영, 시천면 선비문화연구원과 연계 청소년 활동지원 가능'이라고 답변했고, 나머지 두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했다.

경남 산청군수 선거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허기도, 자유한국당 이재근, 무소속 이승화, 무소속 배성한 후보.
 경남 산청군수 선거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허기도, 자유한국당 이재근, 무소속 이승화, 무소속 배성한 후보.
ⓒ 선관위

관련사진보기


또 '지역 청년 정착 자금 지원'은 4명 후보 모두 '적극 반영'이라고 답변했다. '거점학교 문제점 개선'에 대해 이재근 후보는 '동창회와 학부모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하여 보완할 계획'이라고 했고, 다른 후보들은 '적극 반영'이라고 했다.

'달라진 환경에 따른 우정학사 운영방안'에 대해 3명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했고, 배성한 후보만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했다. '행복학교와 행복교육지구 지원'에 대해 허기도, 이재근, 이승화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했다.

'쓰레기 소각·분리수거 문제 해결을 위한 마을 환경지킴이 운영'에 대해 허기도·이승화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이재근 후보는 '전군민을 대상 쓰레기 분리수거 정착화와 군민인식 제고'라고, 배성한 후보는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답변했다.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신뢰성 있고 산청군에 적합한 '청정지표'를 개발하고 운영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의에, 배성한 후보만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했고 다른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답변했다.

'청년 지원센터 설립'에 대해 이재근 후보는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 건립하여 인계', 이승화 후보는 '주민들의 의견 수렴 후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답변했고, 다른 두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했다.

"젊은 부모들이 같이 아이들을 돌보고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공동육아 시설을 설치하고 인력을 배치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의에, 허기도 후보는 '24시간 돌봄시설운영·도우미 배치', 이재근 후보는 '어린이 키움 백화점 설치하여 북카페와 종합서비스 제공', 이승화 후보는 '적극 반영', 배성한 후보는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했다.

'민간주도 귀농·귀촌지원센터 설립과 정기적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배성한 후보만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나머지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답변했다.

"다문화 센터를 건립하여 다문화 전용공간을 확보하여 실효성 있는 다문화 정책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허기도 후보는 '자활센터와 다문화센터 건립'이라고 답변했고 나머지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했다.

'다문화 교육 확대를 통한 사회적 차별 철폐'에 대해 후보 모두 '적극 반영'이라고 했고, '장애인 센터 건립 및 실효성 있는 장애인 정책 운영'에 대해 허기도 후보는 '신안·단성에 산엔청복지관 건립'이라고 했고 나머지 후보는 '적극 반영'이라고 했다.

"민간주도의 소통활성화 센터를 설립하여 공무원과 군민, 군민과 군민이 소통할 수 있도록 하여 민간과 관의 프로그램 실행 능력을 향상하고 문화적,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도록 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의에, 배성한 후보만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했고 나머지 후보는 '적극 반영'이다.

"마을별 코디네이터를 채용하여 노인들과 장애인, 아동들을 효과적으로 돌볼 수 있도록 하고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할 의향이 있느냐"와 "정기적으로 군민 토론회를 개최하여 군민들의 의견을 듣고 토론하여 군정에 반영하며 군의 정책에 대한 홍보를 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의에 4명 모두 '적극 반영'이라고 답변했다.

산청열린연대는 산청군농민회, 산청군딸기연합회, 산청군곶감연합회, 산청군유정란협회, 가톨릭농민회산청분회, 지리산생명연대, 학부모네트워크, 목화장터나눔회, 느티나무산청군장애인부모회로 구성되어 있다.


태그:#허기도, #이재근, #이승화, #배성한, #산청열린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