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홍문표 사무총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홍문표 사무총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이 연일 5.26 남북정상회담(2차 남북정상회담) 때리기에 열중하고 있다. 북한의 비핵화를 강조하면서도, 북미정상회담 개최의 마중물 격인 남북회담의 성과에 대해서는 내용보다 "형식"을 강조하며 깎아내리기에 매달리고 있는 것이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특히 북한이 비핵화 첫 단추로 제시한 지난 24일 함경북도 풍계리 길주군 핵실험장 폐기 의식이 "빈 갱을 놓고 쇼를 한 것"이라고 단정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서는 "비정상적인 사람"이라는 딱지를 붙였다.

홍 사무총장은 2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시 북측 관계자가) 실험장 주변에는 제비와 개미, 개구리가 살고 있고 청정물이니 마셔보라 했다는데 이것을 뒤집어보면 여기에 핵이 없었다고 봐야 한다"라면서 "핵 물질을 딴 데 옮겨 놓고 쇼를 했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북측 관계자는 군 막사 처마에 있는 제비집과 갱도 옆 관측소 주변 개울을 두고 공동취재단에게 방사능 안전을 강조한 바 있다. 홍 사무총장은 이어 "시간이 가면 이 부분은 사실로 밝혀지리라 본다"라면서 "절차 없는 깡패 같은 정치에 우리가 현혹돼 6.13 선거가 제대로 되겠나"라고 말했다.

홍 사무총장은 또한 "이 비정상국가의 비정상적 지도자를 문재인 대통령도 따라서 하는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다"라면서 "비정상이 정치 한복판에서 행동한다면 6.13 지방선거가 정상적으로 국민 알 권리를 표현할 기회로 주어지겠는가 의심스럽다"라고 주장했다.

미국도 "아주 잘 됐다"는데... 김성태 "새 내용 없이 의심만 사"

김성태 원내대표는 2차 남북정상회담을 "대한민국은 (미국의 동맹국이 아닌) 북한 편이라는 의심만 산 회담"으로 평가했다. "새로운 내용 없이 문 대통령이 김정은의 신용보증인 노릇을 한 것"이라는 혹평도 뒤따랐다. 한미동맹을 그르친 섣부른 외교 실책이었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이 같은 한국당의 우려와 달리, 되레 미국은 이번 2차 회담에 신중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회담이 열린 26일 오후 취재진으로부터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질문을 받고 "아주 잘 진행됐다"라고 말한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절차적 문제도 제기했다. 그는 "국가 간 외교에서 내용도 중요하지만 형식 자체가 중요한 적도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라면서 "국민 눈까지 속여 가며 잠행을해야 했는가"라고 맹비난했다. 당시 군 통수권 이양에 대한 의문도 던졌다. 김 원내대표는 "2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대한민국 대통령이 적성국 북한과 만나고 있었다"라면서 "그 2시간 동안 김동연 부총리에게 군 통수권을 이양하고 제대로 만났는지, 그 사실을 국민에게 보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이 같은 공세에 "유감"을 표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내 그럴 줄 알았다는 식으로 잘못되기를 기다렸다는 듯 황당한 태도를 보이는 보수 야당에 유감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라면서 "바람이 불면 알곡과 쭉정이가 가려진다고 하는데, 누가 진짜 안보 세력이고 가짜 안보 세력인지 국민에게 똑똑히 보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특히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를 겨냥 "제1야당 대표가 2차회담을 김 위원장이 위기에 처한 문재인 대통령을 배려하기 위한 것이라는 둥 가짜뉴스를 만드는 데 나섰다"라면서 "(김 원내대표는) 북미회담 취소가 나오자마자 '김칫국 외교'라는 비아냥을 서슴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더 나아가 "보수 정당이라고 이름을 붙이기에는 보수라는 이름이 부끄럽다"라면서 "철지난 색깔론과 저급한 네거티브는 국민이 심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태그:#김성태, #홍문표, #추미애, #홍준표, #자유한국당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