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불펜 운용으로 연패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비판을 받는 KIA 김기태 감독

무리한 불펜 운용으로 연패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비판을 받는 KIA 김기태 감독 ⓒ KIA 타이거즈


지난 23일 믿기지 않는 역전패를 당한 KIA가 이튿날인 24일 광주 kt 위즈전에서는 1-13으로 참패하며 연패에 빠졌다.

이 패배로 KIA는 4위에서 5위로 한 계단 내려앉았고 승률 역시 다시 5할로 내려앉고 말았다. 지난 주말 2위 SK 와이번스를 상대로 홈에서 3연전을 싹쓸이하며 시작된 4연승의 기세는 23일 9회초 역전 허용 이후 신기루처럼 사라지고 말았다.

이날 KIA가 보여준 경기력은 연승 기간 중 투타 조화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엉망이었다. 선발 임기영은 1회초 경기 시작과 함께 첫 번째 아웃 카운트를 잡기도 전에 로하스에 우월 2점 홈런을 얻어맞아 선취점을 허용했다. 3회초에는 선두 타자 로하스에 내준 사구가 빌미가 되어 추가 2실점했다. 임기영은 4.1이닝 12피안타 2사사구 9실점(7자책)으로 난타당해 패전 투수가 되었다.

KIA 야수들의 공수 집중력은 형편없었다. 0-13으로 뒤진 9회말 2사까지 무득점으로 kt 선발 고영표에 완봉승 헌납 1보 직전까지 몰렸다. 9회말 2사 후 나지완의 1타점 좌중간 적시타로 가까스로 완봉패를 모면했다.

2루수 안치홍은 5회초에만 2개의 실책을 저지르는 등 KIA는 무려 6개의 실책을 저지르며 자멸했다. '져도 잘 져야 한다'는 야구계 속설과는 정반대되는 질 나쁜 경기 내용이었다.

이날 패배는 전날인 23일 경기 대역전패의 후유증이 노출된 경기였다. 23일 KIA는 kt를 상대로 8회말까지 8-4로 앞서 5연승 달성이 목전이었다. 하지만 9회초 무려 5실점하며 8-9로 역전패했다.

 올 시즌 극도의 부진으로 마무리 보직에서 밀려난 KIA 김세현

올 시즌 극도의 부진으로 마무리 보직에서 밀려난 KIA 김세현 ⓒ KIA 타이거즈


KIA가 8-4로 앞선 9회초 시작과 함께 김세현이 등판했다. 하지만 그는 아웃 카운트를 잡지 못한 채 윤석민과 이진영에 연속 안타를 맞았다. 모두 속구가 높게 형성된 탓이었다. 이어 오태곤의 땅볼 타구를 잡은 2루수 안치홍이 2루에 악송구하는 실책을 저질러 무사 만루 위기로 번졌다.

뒤늦게 마무리 임창용이 등판했지만 장성우의 밀어내기 스트레이트 볼넷과 대타 전민수의 1타점 내야 땅볼로 8-6으로 좁혀졌다. 강백호의 2타점 우전 적시타로 8-8 동점이 되었다. 이어진 1사 만루에서 황재균의 얕은 뜬공을 외야에 나가 포구한 안치홍의 홈 송구가 벗어나는 바람에 3루 주자 강백호가 득점해 8-9로 역전되었다.

▲ 5월 24일 현재 KBO리그 팀 순위 (출처: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
 5월 24일 현재 KBO리그 팀 순위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5월 24일 현재 KBO리그 팀 순위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결국 경기는 그대로 종료되었다. KIA의 약점인 불펜 난조에 야수진의 엉성한 수비까지 겹쳐 최악의 결과로 이어지고 말았다.

마무리 임창용은 패전 투수가 되었다. 최근 9경기 중 3경기에서 1.1이닝 이상을 소화하는 부담에 더해 22일 27구를 던진 상태고 이튿날 연투에 나선 임창용은 밀어내기 볼넷을 포함 2안타 2볼넷으로 역전을 허용하고 말았다. 만 42세 시즌을 치르는 불혹의 마무리에 대한 벤치의 세심한 관리가 아쉬운 지점이다.

KIA 김기태 감독의 투수 교체도 아쉬움이 남는다. 올 시즌 김세현은 극도의 부진으로 마무리 보직에서 밀려난 상태였다. 올시즌 KIA 불펜이 9회 평균자책점이 6.88에 달할 정도로 불안한 모습이다.

자신의 구위에 자신을 잃은 모습이 역력한 김세현 대신 다른 투수를 기용하는 것이 최선이었겠지만 최소한 9회초 윤석민과 이진영에 연속 안타를 허용한 직후 발 빠르게 교체했다면 1이닝 5실점 역전패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았다.

▲ KIA 김세현의 최근 3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
 KIA 김세현의 최근 3시즌 주요 기록, 무려 10점대 ERA와 치솟은 볼넷,홈런 허용율에서 알 수 있듯 2군에서 조정이 시급한 상태다.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KIA 김세현의 최근 3시즌 주요 기록, 무려 10점대 ERA와 치솟은 볼넷,홈런 허용율에서 알 수 있듯 2군에서 조정이 시급한 상태다.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경기 후반 강박증적인 선수 기용을 한다는 평을 받는 김기태 감독의 불펜 운용은 종잡기 어렵다는 지적까지 나오는 형편이다. 지난 16일 고척 넥센 히어로즈전에는 선발 한승혁이 3회말 2피안타 2볼넷으로 갑자기 난조에 빠지자 1사 1, 2루 초이스 타석 볼 카운트 2볼 0스트라이크에서 이민우로 교체했다.

하지만 1군 경험이 부족한데다 볼넷 허용율이 한승혁보다 높은 이민우는 불리한 카운트에서 외국인 거포를 상대하는 등판이 부담이 되어 결국 초이스에 볼넷을 내줬고 만루 위기를 자초했다.

이후 무려 7실점으로 이어지는 패착이 된 투수 교체였다. 이날 KIA는 경기 중반 이후 타선의 끈질긴 추격으로 동점을 만들었음에도 주전선수들이 부상으로 대거 빠진 넥센에 7-8로 끝내기 패를 당하고 말았다.

 지난 시즌 후반기 이후 KIA팬들 사이에서는 KIA가 승리를 거두기 위해선 감독이 누워만 있어야 한다'는 자조적인 농담도 나오고 있다. (출처: [KBO 야매카툰] 우주가 돕는 KIA, 어게인 2009? 중 )

지난 시즌 후반기 이후 KIA팬들 사이에서는 KIA가 승리를 거두기 위해선 감독이 누워만 있어야 한다'는 자조적인 농담도 나오고 있다. (출처: [KBO 야매카툰] 우주가 돕는 KIA, 어게인 2009? 중 ) ⓒ 케이비리포트 야구카툰


김기태 감독의 선수 기용은 데이터를 포함 일정한 원칙이 아니라 순간적인 '감'이나 소위 '좌우놀이'에 의존하고 있다는 비판이 줄기차게 제기되고 있다. 리그 정상급 타선을 유지하고 있고 선발진이 상대적으로 탄탄한 KIA의 현재 전력이라면 두산과 함께 선두 다툼을 벌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

하지만 김기태 감독의 선수 기용을 포함한 작전 등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장면을 연출하는 경우가 잦으며 기발한 묘수가 되려 자충수가 되는 경우가 대다수다.

상승세를 타던 팀이 감독과 벤치의 실착 이후 어이없는 역전패를 허용하고 하락세를 타는 현상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비슷한 실패가 반복된다면 원인은 분명하다. 팀 전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평을 받고 있는 김기태 감독을 포함 KIA 벤치의 뼈아픈 자성과 개선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관련 기사] '사상 최악' 역전패, '김기태 야구'가 비판받는 이유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김정학 기자) 본 기사는 스포츠전문지[케이비리포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KIA타이거즈 김기태 기아타이거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