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병우 충북교육감 후보,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 성광진 대전교육감 후보, 최교진 세종교육감 후보(왼쪽 부터) 등 충청권 진보교육감 후보들이 24일 오전 대전 성광진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공동공약을 발표하고 필승을 다짐했다.
 김병우 충북교육감 후보,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 성광진 대전교육감 후보, 최교진 세종교육감 후보(왼쪽 부터) 등 충청권 진보교육감 후보들이 24일 오전 대전 성광진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공동공약을 발표하고 필승을 다짐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과 세종, 충남·충북 진보교육감 후보들이 공동공약을 발표하고 '교육민주화와 교육혁신을 반드시 이뤄내 '오늘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성광진 대전교육감 후보, 최교진 세종교육감 후보,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 김병우 충북교육감 후보 등 대전세종충남북 진보교육감 후보들은 24일 오전 대전 성광진 선거사무소에서 '민주와 혁신 그리고 평화를 지향하는 충청권 교육감 후보 공동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4명의 진보교육감 후보는 성 후보를 제외하고 모두 현역 교육감이다. 대전의 혁역교육감은 보수 성향의 설동호 후보다. 사실상 세종·충남·충북 교육감 후보들이 대전의 진보교육감 당선을 응원하고 나선 셈.

이들은 이날 공동공약선언문을 통해 "촛불혁명 이후 새로운 교육체제에 대한 열망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교사,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주체들이 행복한 학교', '자치와 민주주의가 살아나는 학교', '소통과 협력 등 통합적 미래역량을 성장시키는 교육'은 너무나 당연한 요구"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한 네 사람은 우리 교육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희망을 향해 충청권 학교 교육의 토대를 닦고, 토양을 일구어 왔다"면서 "민주와 혁신, 그리고 평화를 지향하는 충청권 교육감 후보들은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사회와 평화통일을 준비하는 교육', '민주주의를 더욱 든든히 하는 교육', '노동이 존중받는 교육'을 다짐한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크게 세 가지의 공동공약을 발표했다. 첫째는 '입시경쟁교육 해소-협력과 발달의 학교'다. 충청권 교육정책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학생들의 입시고통을 완화하는 입시제도를 수립해 대학서열체제를 해소하겠다는 것. 또한 학교혁신과 혁신교육지구를 확대하고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두 번째는 '학교 민주화와 교육자치 활성화'다. 교장공모제를 확대해 시행하고, 교육청 사업의 설계·집행·평가에 시민이 참여하는 '민관거버넌스'를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 세 번째 공약은 '교육복지와 학생안전강화'다. 곧 학생이 주인인 학교를 만들겠다는 것으로, '유치원부터 고교까지 친환경 무상급식'과 '미세먼지와 석면 없는 학교', '고교무상교육과 학교교육경비 지원 확대', '돌봄 강화' 등이 세부 내용이다.

이들 충청권 진보교육감 후보들은 "이제는 무상교육, 혁신학교, 인권조례, 고교평준화와 같이 교육에서 '진보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시작된 교육복지와 교육민주화를 한 차원 더 발전시켜야 할 때"라며 "미래사회를 살아갈 역량을 준비시키는 교육이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들은 그동안의 성과를 토대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등하고 민주적인 교육체제를 수립하겠다"며 "교육민주와 혁신, 우리가 힘을 모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인사말에 나선 충청권 진보교육감 후보들은 4년 전 대전만 진보교육감이 당선되지 못한 아쉬움을 표하며, 이번에는 반드시 진보후보가 당선되어 충청권이 모두 '교육혁신'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우 충북교육감 후보는 "4년 전 대전을 제외한 충청권 시도민들은 '이대로는 안 된다'는 심정으로 (진보교육감 후보를) 선택해 주셨다. 그리하여 최선을 다해 교육혁신을 해왔고, 지금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비록 대전은 지금 조금 뒤처져 있어서 아쉽지만, 대전은 30년 전 충청권 교육민주화 운동이 처음 시작됐던 곳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대전에서도 교육혁신의 깃발이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광진 대전교육감 후보도 "여기 계신 세 분의 후보들은 30여 년 전 저와 함께 교육혁신을 위해 헌신했던 동지들이다. 이 분들이 지난 4년 동안 이뤄놓은 성과를 대전에서도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저도 이분들과 함께 반드시 대전교육의 혁신을 이루겠다는 각오로 뛰겠다"고 말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는 "오늘 우리가 발표하는 공약은 특별한 게 아니다. 30년 전 여기 계신 후보들 모두가 함께 외쳤던 교육계의 바람이다"라면서 "앞으로 우리 네 사람의 행보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달라. 반드시 승리해서 교육행정혁신으로, 창의융합형 미래인재를 키워내는 것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최교진 세종교육감 후보는 "100년 전 방정환 선생님은 '어린이는 어른보다 한 시대가 새로운 사람'이라고 표현하셨다. 우리가 교육감 선거를 치르는 것은 바로 이러한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싸움'에 나선 것"이라며 "여기 있는 우리는 수십 년 동안 '제대로 된 교육', '아이들이 중심이 되는 교육', '미래의 주인공을 길러내는 교육'을 위해 싸워 왔다. 또한 앞으로도 우리 네 사람 함께 싸워나갈 것이다. 교육혁신과 행복한 학교를 위해 계속해서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진보교육감, #성광진, #최교진, #김지철, #김병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