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1년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는 당진의 특수학교에 건립을 위한 초안이 이번 달 내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특수학교 설립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충남도교육청 관계자는 "당초 예정이던 5월 초보다는 초안 작성이 늦춰지고 있다. 현재 해당 부지의 계획도로, 지장물 등의 문제를 검토하고 늦어도 5월 안에 초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진에 추진하고 있는 특수학교는 지난 해 말 충남교육청의 자체  재정투자심사로 확정됐다. 충남 14개 시·군(계룡은 논산교육지원청이 담당) 중 시(市)단위에서 특수학교가 없는 곳은 당진이 유일하다는 점이 고려됐다. 당진교육지원청 한홍덕 교육장은 "당초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에 올릴 생각이었다. 하지만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당진시의 상황을 고려해 도 단위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당진의 처음으로 건립되는 특수학교는 합덕제철고 실습지를 활용하게 되며 당초 약 100억 규모를 예상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17학급 116명의 규모다. 충남도교육청 관계자는 "지하 주차장 등 건립 등으로 예상보다는 예산이 더 필요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한홍덕 당진교육장은 "당진의 비장애학교의 특수학급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은 약 308명이다. 당진 관내에 살고 있으면서도 서산이나 아산의 특수학교를 다니는 학생들 역시 30여명이나 된다"면서 "중증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당진 관내의 특수학교가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학부모들의 경우 비장애인학교의 특수학급을 더 선호하는 경우도 있지만, 중증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학부모들의 경우는 보다 전문적이고 시설면에서 우수한 특수학교를 선호한다는 것이 당진교육지원청 관계자의 전언이다.

다만 우려되는 것은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주민들의 반발이다. 서울 강서구의 경우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주민설명회가 지연되기도 했다. 특히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학부모들이 반대 주민들 앞에서 눈물을 흘리며 무릎을 꿇는 모습까지 언론에 보도되며 국민적 분노를 사기도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주민 민원이 발생하지는 않고 있다"면서 "초안이 나온 후에 주민설명회 등 향후 일정을 구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그 이후에 주민들의 반응 역시 본격화 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특수학교, #당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