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직도 부동산 직접 찾아가나요? 4차산업혁명의 바람이 분 부동산 시장

프롭테크(proptech)가 결합된 국내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변화 '직방' '로빅' '셀리몬' '부동산114'
18.05.19 16:27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로 살고 싶은 지역의 매물을 검색했다. 제공된 사진들을 보니 언뜻 괜찮아 보인다. 2호선 신림역 도보 10분, 내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과의 거리까지 완벽하다. 중개업자에게 전화를 걸었다. "매물보러가려고 하는데, 토요일 가능한가요?"

그동안 부동산 거래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었다. 부동산 매물은 직접 가봐야 한다고 하니 중개업자와의 약속은 필수다. 중개업자를 만나면 실제 매물의 모습을 확인하고 등기부등본을 보며 근저당, 채권관리를 체크한다.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사기를 당할 수도 있다. 실제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어플이나 부동산 전문 웹사이트에 정보를 올리는 중개업자와 일반인이 허위매물을 올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제 부동산을 집에서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세상이 왔다. 부동산114와 같은 전문인터넷사이트와 부동산 어플을 통해 매물가격부터 매물 주변 환경까지 안방에서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프롭테크의 의미와 기능
1)프롭테크(proptech)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빅데이터 분석, 가상현실(VR) 등 하이테크 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를 의미한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불면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생성된 빅데이터와 각종 IT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프롭테크 사업은 중개 및 임대, 부동산관리, 프로젝트 개발, 투자 및 자금조달 등 4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중개 및 임대영역에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부동산자문, 중개, 광고 및 마케팅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부동산관리영역에서는 에너지, 사물인터넷(IoT), 센서기술 등 스마트 부동산 기술을 기반으로 한 건물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개발영역은 인테리어 디자인, VR, 3D 분야 기술을 활용하여 프롭테크 기업이 개발 진행과정의 효율적 관리를 지원하거나 프로젝트 성과를 예측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투자 및 자금조달 영역은 부동산 시장에 도입된 핀테크 기술로 크라우드펀딩과 개인금융을 지원한다.
2)프롭테크는 현재 영국과 미국이 선도하고 있다. 미국은 전 세계 프롭테크 투자 건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에어비엔비(Airbnb)', '위워크(Wework)' 등 유니콘기업(평가액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으로 성장하며 프롭테크 산업이 빠르게 크고 있다.
영국은 프롭테크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2010년 공공데이터 개방원칙을 발표했고 기업투자법을 공표하며 런던에 기술기반 클러스터를 지원하는 제도를 마련했다.
3)부동산 플랫폼은 부동산 중개 영역 프롭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플랫폼에 올라오는 개별 부동산 매물정보와 데이터분석을 제공하며 수요자, 공급자, 중개인이 부동산 정보를 원활히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다. VR(가상현실)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부동산 매물을 직접 체험하게 하여 관련 정보―부동산 위치, 가격, 내․외부 전경―를 확실하게 제공하고, 3D 모델링으로 개발비용을 줄인다. 블록체인은 디지털 장부와 스마트계약 등을 통해 거래 프로세스를 혁신하여 인센티브 프로그램으로 응용할 수 있는 차세대 프롭테크 기술 중 하나이다. 미국에서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공동 소유 글로벌 정보제공 플랫폼 'REX(렉스)'가 등장했다. 중앙서버 없이 부동산 정보를 배포, 공유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구성되어있다.
하지만 미국, 영국과 같은 나라에서 전통적 부동산 서비스와 기존 오프라인 업무가 빅데이터, IT기술과 결합해 새로운 사업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다. 국내 주택시장을 비롯한 부동산 업계 성장이 주춤하고, 정부의 사회기반시설(SOC) 투자가 줄고 있어 부동산 업계의 새로운 길이 필요한 시점이다. 국내에서도 프롭테크를 통한 부동산 산업 활성화를 도모해야한다.

프롭테크를 적용한 국내 부동산 플랫폼
4)최근 우리나라에서 프롭테크가 적용되며, '직방(부동산 중개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은 가상현실 홈투어와 부동산 실거래거와 매물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변정보를 알려주는 빅데이터랩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근 5년간의 아파트 시세(매매․전세) 변동 정보뿐 아니라 행정구역별, 역세권별, 학군별, 평형별 등 세분화된 시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또, VR기술을 접목한 VR홈투어 서비스도 시작했다. 수요자는 관심 있는 매물을 직접 체험하고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프롭테크가 결합된 직방의 서비스 ⓒ Apple App store

5)'로빅(LOBIG)'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부동산 시세정보 플랫폼이다. 아파트뿐만 아니라 서울 시내 연립, 다세대 주택 매매 및 임대 시세를 제공한다. 시세는 공공정보(국토교통부, 행정자치부, 교육부 등)을 통해 분석된다.
프롭테크가 결합된 로빅의 부동산 서비스 ⓒ Apple App store

'샐리몬(Sellymon)'은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동산 자산평가 챗봇(Chatbot;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으로, 수요자는 셀리몬을 통해 부동산 자산평가, 세법판례검색, 세금계산기 등의 업무를 빠르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프롭테크가 결합된 셀리몬의 부동산 서비스 ⓒ Apple App store

'부동산114(온라인 중개 플랫폼)'은 프롭테크의 대표 주자로써, 올 초 종합부동산회사로 전환을 선언한 HDC 현대산업개발에 인수됐다. 현대산업개발은 부동산114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포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프롭테크 신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부동산114의 온라인 플랫폼은 AR(증강현실)기술을 활용한 부동산 정보 서비스 '부동산 GO'를 론칭했다. 부동산GO는 스마트폰으로 공간을 비추면 인근 건축물이나 토지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부동산114가 확보한 부동산 실거래가를 비롯해 정부가 제공하는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공시지가 정보를 결합한 결과물이다. 또, 'VR 신축 분양관'과 'AI 큐레이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VR 신축 분양관은 신축빌라를 전 시선에서 내부 공간으로 보여준다. 국내에 신축 빌라 매물 데이터가 가장 많다는 점을 활용한 것이다. AI 큐레이션 서비스는 지역별 공급물량, 가격통계, 인구흐름과 개발정보가 결합된 정보다. 개인의 부동산 자산관리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프롭테크가 결합된 부동산114의 부동산 서비스 ⓒ Apple App store

이렇듯 프롭테크는 주거공간을 넘어서 중소형 오피스, 빌딩 등의 부동산 거래는 물론 1인 창업자나 스타트업을 위한 공유 오피스 임대, 부동산 가치평가까지 돕는 적극적인 부동산 시장 공략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국내에 프롭테크가 적용된 다양한 부동산 플랫폼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미흡한 점이 많다. 서비스의 속도가 더디고 정확성이 떨어지는 것부터 정보 공개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데이터 구축이 상세하게 되어있지 않다는 문제이다.

국내 부동산 시장은 오랫동안 공급자 우위의 구조였다. 부동산 관련 정보는 공급자 위주의 개발, 분양이 대부분이며,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부족한 실황이다. 부동산 개발과 분양은 적극적이지만 중개, 자산관리 분야는 상대적으로 소홀한 편이다. 이 때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로 부동산 임대 및 중개, 자산관리시장을 네트워킹해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AI(인공지능)은 부동산투자, IoT(사물인터넷)은 주택, 빅데이터는 부동산 가치평가 분야에 결합하여 집중해야 한다. 프롭테크를 기반으로 한 부동산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 부동산 서비스가 신기술과 결합해 플랫폼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장여견형성이 중요하다. 또한 공공정보가 완전 공개되고 그러한 정보를 민간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덧붙이는 글 | 참조
1) 연합뉴스<시사금융용어> 프롭테크
2) BUSINESS WATCH [프롭테크 접근법] ① 부동산 정보 판이 변하고 있다
3) BUSINESS WATCH [프롭테크 접근법] ② '새 먹거리'로 키우려면
4) BUSINESS WATCH [프롭테크 접근법] ③ 부동산114 vs 직방 같은 듯 다른 전략
5) 시사저널e 빅데이터부터 AI까지... 4차산업혁명 휩싸인 부동산업계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