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김환희

관련사진보기


ⓒ 김환희

관련사진보기


ⓒ 김환희

관련사진보기


5.14.(월) 스승의 날을 하루 앞둔 교무실 분위기는 예년과 다름없이 조용하기만 했다. 그리고 마치 내일이 스승의 날이라고 하기에 너무 썰렁할 정도로 선생님의 책상 위에는 꽃 한 송이 찾아볼 수가 없었다.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스승의 날을 재량 휴업일로 정한 학교가 많다. 그리고 스승의 날을 체험학습으로 대체한 학교도 적지 않다. 본교의 경우, 학교장의 결정에 따라 스승의 날을 체험학습으로 대체하여 실시할 예정이고 청탁금지법과 관련하여 학부모께 일찌감치 가정통신문을 보내기도 했다.

학부모님께!
5월. 스승의 날 및 학교의 각종 행사를 앞두고 우리 학교는 청탁금지법(금품수수, 식사 및 선물제공 금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부모님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합니다. 청탁금지법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8. 05. 10.
○○고등학교장


학교 차원에서도 청탁금지법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사전 교육을 했으며 청탁금지법에 어긋나는 행동을 일절 삼갈 것을 담임에게 당부하였다. 차라리 이럴 바에는 아예 스승의 날을 없애는 것이 낫다며 일부 선생님들은 불만을 토로했다.

14일(월) 6교시, 2학년 ○반 영어 시간. 수업 시작 2분 전이었다. 교실로 가기 위해 교과서를 주섬주섬 집어 들었다. 바로 그때였다. ○반 실장이 부리나케 교무실로 내려왔다. 그리고 마치 큰일이라도 난 것처럼 말을 했다.

"선생님, 수업시간 조금 늦게 들어오세요. 아이들이 아직 옷을 갈아입지 않아서요."

5교시 체육 수업이 늦게 끝나, 아이들이 옷 갈아입을 시간이 필요하다며 5분 늦게 교실로 올라올 것을 주문한 뒤 실장은 교무실을 쏜살같이 빠져나갔다. 실장과 약속한 시각 5분이 지난 뒤, ○반 교실로 발걸음을 옮겼다.

교실 문을 열려는 순간,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교실 양쪽 문이 잠겨 있었고 창문으로 비친 교실은 커튼으로 가려져 어두웠다. 내심 아이들이 옷을 덜 갈아입었다고 생각하여 복도에서 몇 분 더 기다려 보기로 했다. 잠시 뒤, 교실 문이 열렸다. 실장이 기다렸다는 듯이 나를 이끌고 교실로 데려갔다.

실장의 손에 이끌려 교실로 들어서자, 아이들은 마치 약속이라도 한 듯 스승의 은혜를 합창하였다. 교탁 위에는 나의 교직 생활 30년을 어떻게 알았는지 촛불 3개를 꽂은 케이크와 꽃다발이 놓여 있었다. 그리고 스승의 날을 축하하는 아이들이 직접 적은 메시지가 칠판 가득 적혀 있었다.

그런데 내 머릿속에는 아이들에게 고마움보다 청탁금지법으로 스승의 날이 퇴색해져 간다는 사실에 서글퍼졌다. 한편, 청탁금지법으로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이 멍들지나 않을까 염려스러웠다. 바로 그때, 실장이 마치 내 마음을 어떻게 알았는지 먼저 질문을 했다.

"선생님, 저희 청탁금지법에 걸리나요?"

실장의 말 한마디에 갑자기 교실 분위기가 쥐 죽은 듯 조용해졌다. 잠시 뒤, 아이들은 청탁금지법을 운운하며 웅성거리기 시작했다. 스승의 날 축하 자리가 마치 청탁금지법 토론장이 된 것 같아 씁쓸한 생각이 들었다.

우선, 아이들을 조용히 시키고 난 뒤 청탁금지법과 관련된 여러 이야기를 해주었다. 특히, 아이들이 잘못 알고 있는 청탁금지법을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청탁금지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선생님을 존경하는 순수한 마음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었다. 열악한 환경에서도 묵묵히 사명감으로 후진 양성을 위해 애쓰는 선생님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을 이야기했다.

그제야, 아이들은 환한 미소를 지으며 자신이 직접 쓴 편지를 내게 건넸다. 그날 저녁, 모든 선생님이 퇴근한 교무실에 홀로 남아 아이들이 써 준 편지를 읽고 또 읽었다. 그리고 교실에서 해주지 못했던 말을 혼잣말로 했다.

"얘들아! 선생님도 너희를 진심으로 사랑해."



태그:#모이, #스승의날, #선생님, #청탁금지법, #스승의은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