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북일정상회담 추진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북일정상회담 추진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북일정상회담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14일 아베 총리는 국회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다음 달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북미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 거론을 요청하겠다"라고 밝혔다.

다만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북일이 서로 대화하지 않으면 이 문제는 완전히 해결할 수 없다"라며 "일본의 독자적인 노력으로 해결해야 하며 모든 경로를 통해 일본의 입장을 북한 측에 전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 핵 프로그램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 당연히 북일정상회담이 열려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2002년 북한과 일본의) 평양선언에 입각해 북한의 핵·미사일과 납치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양국의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관계 정상화에 나서겠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덧붙였다.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피해자의 생사 확인과 송환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아베 총리는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북한과의 회담에서 이 문제를 거론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 12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전 세계가 조만간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을 환영하는 시점에 일본만이 왜곡된 행동을 하며 '납치 문제'로 재차 소동을 벌이고 있다"라며 "국제 사회에서 동정을 불러일으켜 과거 청산을 회피하려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북한은 오는 23일로 예고한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에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영국, 러시아 기자단을 초청하면서도 일본만 제외하며 의도적인 '재팬 패싱'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본은 북한에 의한 납치 피해자를 17명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가운데 5명은 지난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가 북한을 방문해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평양선언을 한 뒤 데리고 왔다.

아베 총리는 나머지 12명에 대한 해결을 요구하고 있으나, 북한은 이 가운데 8명은 사망했고 4명은 북한에 있지 않다면서 납치 문제가 모두 해결된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태그:#아베 신조, #북한, #북일정살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