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천 광포만.
 사천 광포만.
ⓒ 윤병렬

관련사진보기


"경남 생태계의 보고 광포만. 사천 대진일반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 졸속 추진 규탄한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 공동조사 추진하라."

사천·진주·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경남환경운동연합이 14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환경단체는 사천 광포만에 영향을 미치는 대진일반산단 조성에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대진일반산단 환경영향평가서가 '거짓 작성' 됐다는 것. 환경단체는 <전국자연환경조사>(2013년 겨울) 등 문헌 자료, 이수동 경남과학기술대 교수와 윤병렬 환경과생명을지키는교사모임 회장 등의 현장 조사 자료에 근거해 이곳은 '생태계 보고'라 했다.

광포만 일대 갯벌과 임대 등지에는 '물수리' 등 117종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특히 멸종위기종인 검은머리갈매기를 비롯해, 저어새, 황조롱이(천연기념물 323호), 원앙(천연기념물 327호), 검은머리물떼새(천연기념물 326호), 큰고니(천연기념물 201호), 붉은배새매(천연기념물 323호), 재두루미(천연기념물 202호) 등도 발견되었다.

또 보호종인 뜸부기, 알락꼬리마도요, 아비 등이 광포만을 찾아오고, 수리부엉이(천연기념물 324호)도 광포만 주변 바위 벼랑에서 번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광포만에는 멸종위기종 '대추갈고둥'이 최근 환경단체의 현장조사에서 발견되었다. 또 이곳에는 법정보호종인 붉은말똥게, 흰발농게, 갯게 등이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런데 대진일반산단 환경영향평가서에는 상당수 생물이 서식하지 않는 것으로 나와 있다. 환경단체는 "대진일반산단 조성사업은 경남 최대의 갯벌, 우리나라 최대의 갯잔디군락이 분포하는 광포만에 접하여 조성된다"며 "광포만의 해양환경은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고 했다.

환경단체는 "환경영향평가는 부실의 도가 지나쳐 거짓작성된 평가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광포만에 서식하는 물새 조류조사는 현지조사에서 아예 누락되었다"고 했다.

또 이 단체는 "대추귀고둥 외에도 기수갈고둥, 붉은발말똥게, 흰발농게, 갯게 등 다수의 멸종위기종이 조사에서 누락되었다"며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광포만의 생태적 가치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가운데 이런 졸속적인 환경영향평가를 걸러내지 못했다"고 했다.

이들은 "광포만은 아직 정부와 전문가들에 의하여 제대로 된 조사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미지의 갯벌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광포만의 생태적 가치는 환경단체와 교사의 자발적인 노력에 의한 결과"라 했다.

경남환경연합은 "광포만이라는 이름조차 사천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에 의하여 작명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드물다"고 강조했다.

대진일반산단 사업 부지 중 72%가 산림청 소유의 국유림이다. 산림청은 사업부지에 포함되는 국유림 면적만큼 다른 지역의 임야와 교환하는 조건으로 대진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에 협의했다. 환경단체는 '부지 교환 협의'에 반대하고 나섰다.

경남 사천 대진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4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생태계 보고 광포만, 환경영향평가 졸속 추진 규탄한다"고 했다.
 경남 사천 대진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4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생태계 보고 광포만, 환경영향평가 졸속 추진 규탄한다"고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 사천 대진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4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생태계 보고 광포만, 환경영향평가 졸속 추진 규탄한다"고 했다. 사진은 임희자 환경위원이 설명하는 모습.
 경남 사천 대진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4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생태계 보고 광포만, 환경영향평가 졸속 추진 규탄한다"고 했다. 사진은 임희자 환경위원이 설명하는 모습.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환경연합은 "대진일반산단에 포함된 국유림이 가지는 광포만을 보호하는 완충지역으로서의 보전가치에 견줄만한 임야는 전국 어디에도 없을 것"이라며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사천시, 산림청,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부실과 졸속 행정이 낳은 광포만 파괴사업이 될 것"이라 했다.

경남환경연합은 "행정의 부실과 졸속이 낳은 대진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반드시 취소되어야 한다"며 "지역사회의 오랜 갈등을 털어내고 보전과 현명한 이용이라는 합의의 가능성을 앞둔 지금, 광포만의 생태적 가치를 훼손시키는 일을 좌시할 수는 없다"고 했다.

또 이들은 "사천시는 광포만을 착공능력조차 없는 대진일반산업단지의 희생양으로 만들지 말아야 한다"며 "사천시는 광포만을 파괴하는 대진일반산단 조성사업 추진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 했다.

경남환경연합은 "환경청은 광포만을 외면한 대진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 부실작성을 인정하고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산림청은 국민의 공공자산인 국공유림을 대진일반산업단지 부지로 내주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경남 사천시 곤양면 대진리 일대에 들어서는 대진일반산단은 2015년 7월 산업단지계획 승인이 났다. 그런데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올해 3월부터 재추진되고 있다.

사천 광포만.
 사천 광포만.
ⓒ 윤병렬

관련사진보기




태그:#광포만, #사천시, #대진일반산업단지, #경남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