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진시립합창단의 상임화를 지지하고 지원하기 위해 당진의 민주노총 소속의 지회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진보정당들이 참여한 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당진시립합창단 상임화를 위한 지역공동대책위'(이하 지대위)는 지난 10일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진시립합창단이 처한) 구조적 환경과 뜻하지 않게 직면한 이러한 어려움을 외면할 수 없고, 근로기준법 적용이라는 이들의 당연한 요구를 지지하며 당진시립합창단 상임화를 위한 지역대책위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지대위는 우선 "2005년 당시 기초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 학사학위 이상의 성악전공자로 구성하며 전공자들 사이에선 전국적인 관심을 받으며 출범했다"면서 "이들은 그간 당진시민의 정서함양과 예술의 저변을 확대를 위해 많은 활동을 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고장의 문화사절단으로서 전국을 넘어서 세계와 교류하는데 많은 기여를 해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진시립합창단은 조명이 비치는 무대 위의 화려함과는 달리 상시적인 고용불안과 저임금에 시달려 왔다"면서 "당진시에 의해 직접 고용된 노동자임에도 불구하고 주 15시간 미만의 초단시간근로자로서 근로기준법을 적용받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현재 140만 원의 임금으로 생활하고 있으며 생계를 위해 대리운전 등 각종 부업을 가질 수밖에 없는 조건에 처해있다. 그나마 노동조합을 만든 이후 겨우 가족수당, 교통비, 급량비의 수당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고 이 몇 만 원이 이들에게 단비와 같았다"는 현실을 전했다. 이런 현실 속에서도 "시립합창단원들이 버틴 힘은 '(당진시립합창단을)2017년 상임화 한다는 약속'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지대위 측은 지역 언론의 문제도 지적했다. 지대위는 "지역 언론에 의해 다른 예술단체에 비해 엄청난 지원을 받는 특혜집단이 더 많은 지원을 요구하는 이기주의 집단으로 낙인찍혔고 지역언론사를 탄압하는 파렴치한 집단으로 매도되었다"면서 "이것은 이들은 다른 예술인과 달리 당진시가 직접 고용한 노동자들이라는 대전제를 소거한 채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금과 예술노동자의 임금을 단순 대비하여 마치 엄청난 특혜집단인 듯 왜곡한 것이다"라고 일부 지역 언론의 논조에 반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현재 당진시립합창단은 당진시 측과 근로조건에 대한 단체 협상 중이며, 박승환 시립예술단지회장은 "당진시 측이 시립합창단의 상임화에 대한 완강한 거부의 뜻을 밝히고 있다"고 전했다.

지대위에는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당진환경운동연합, 당진비정규직지원센터, 당진리멤버0416, 당진동학혁명기념사업회, 정의당, 노동당, 사회변혁노동자당, 민주노총건설타워크레인지회, 민주노총건설전기서부지회, 건설플랜트충남지부, 공무원노조, 지역노조 다문화센터지회, 당진시청비정규직지회, 발전노조 당진화력지부, 지역노조 당진화력환경지회, 대학노조신성대지부, 전교조 당진지회, 지역노조 충남공무직호봉제지회, 학교비정규직지회, 화섬노조 한국내화지회, 금속노조 현대제철지회,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 하이스코지회, 화물연대 충남지부, 화섬노조 kt세라믹지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관련 기사를 송고했습니다.



태그:#당진시립합창단, #당진시립합창단 상임화를 위한 지역공동대책위, #당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