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완도 고금도 충무사 관왕묘비.
 완도 고금도 충무사 관왕묘비.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완도 고금도 관왕묘비가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36호로 새로 지정됐다.

전남도는 지난 4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역사유적으로 가치가 있는 '완도 고금도 관왕묘비' 등 5건을 도지정문화재로 새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관왕묘비에 대한 문화재 지정 검토는 지난해 2016년 3월 전남도의 '이순신 문화자원 총조사 및 선양 활용방안' 연구용역에서 '우수영 전진도첩'과 '관왕묘비' 보물 지정 추진 내용이 포함됨에 따라 추진이 본격화됐다.

이번에 전남도 유형문화재로 새로 지정된 완도 고금도 관왕묘비는 이미 지난해 8월 전남도 유형문화재 지정 예고가 있어 시일의 문제만 남아 있던 상태였다.

관왕묘비는 조선시대 1713년에 세운 비다. 이이명(李命1658~1722)이 비문을 지었고, 삼도통제사 이우항(李宇恒 ?~1722)이 비문 글씨를 쓴 금석문 자료다. 관왕묘의 역사성을 알 수 있고 세운 연대와 비문 지은 사람과 글씨 쓴 사람을 알 수 있어 가치가 있다.

보통 도 지정 문화재는 30일간의 예고를 거쳐 의견 수렴 뒤 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화재로 지정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제휴사인 <완도신문>에 실린 글입니다.



태그:#고금도 , #관왕묘비, #도지정문화재, #완도, #전남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완도신문은 1990년 9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참 언론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아 창간했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사훈을 창간정신으로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의 길을 걷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