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유 시간이 생긴 날, 훌쩍 나가고 싶은데 꾸미고 다니기는 싫고…. 그렇다고 어디에 쭉 있기보다는 잠깐의 기분 전환이 필요한, 딱 그런 날엔 빵을 사러 돌아다녀 보는 건 어떨까?

맛집을 찾아 돌아다니듯 베이커리도 개성 넘치는 곳이 많아져, 골라 다니는 재미가 있다. 심지어 식당처럼 혼자 들어가는 걱정도 필요 없고, 그 자리에서 뭘 꼭 먹을 필요도 없다. 그저 부담 없이 출발해 보자. - 기자말

구수한 시골빵의 매력에 빠져 볼 시간입니다
 구수한 시골빵의 매력에 빠져 볼 시간입니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언젠가 비교적 많이 알려진 베이커리의 셰프님께서 새로 연 가게에 들른 적이 있었다. 아마도 가게가 많이 알려지니 메뉴가 고정되고, 직원 분들도 늘어나다 보니 혼자 조용히 그간 해보고 싶으셨던 빵을 만들 수 있는 작은 가게를 차리신 듯했다. 물론 그 가게는 되레 더 유명해지는 바람에 셰프님의 꿈은 일장춘몽 비슷하게 끝나버렸지만(...)

비단 베이킹 뿐만이 아니라 요리라던가 창작을 업으로 삼으시는 분들은 다들 비슷한 열망을 갖고 있지 않을까. 대중적으로 원하는 것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해보고 싶은 열망. 보통 그게 금전적인 수입으로 연결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해도 말이다.

그 셰프님께서 또 방배동에 가게를 냈다. 이번에야말로 그의 도전은 성공할 수 있을까? 생긴 지 얼마 안 된 따끈따끈한 빵집, 이름까지도 톡톡 튀는 '방배빵빼'를 들러 보았다.

여기 빵집 맞죠?

드립센스가 남다르지 않은가!
 드립센스가 남다르지 않은가!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방배카페골목' 이라고 큼지막하게 표지판을 세워 놓은 사거리의 한복판. 한때 북적북적 했는지는 내가 알 길이 없지만 지금의 거리는 한적한 편이다. 아무래도 급변하는 유행의 흐름이 이제 이곳을 벗어난 건지 근처의 서래마을도 그렇고 예전만큼 사람이 몰리는 느낌은 아닌 모습. 그 카페 골목을 따라 조금만 들어가면 바로 이 베이커리가 모습을 드러낸다.

"가게 이름이 이게 뭐야?"

처음 들었을 땐 이 정도 라임이라면 '쇼 미 더 머니'(SMTM) 에 나가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며 킥킥거리며 웃었던 이름. 심지어 가게 입구에는 'ㅂㅂㅃㅃ' 라는 초성을 적어놓기도 했다. 도대체 누가 이걸 보고 빵집이라고 들어올까 싶은데 이 또한 하고 싶은 대로 해보시겠다는 셰프님의 자신감이 반영된 거겠지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해봤다.

유리창, 유리문으로 이뤄진 입구를 열고 들어가면 두세 평 남짓 되는 아주 작은 공간이 나온다. 물론 뒤로 빵을 만드는 작업실은 제법 규모가 있지만 입구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진열대와 그 오른쪽의 카운터까지는 사람 세 명 정도만 들어가도 꽉 차겠다 싶은 작은 직사각형 구조다.

메인은 큼지막한 시골빵이다.
 메인은 큼지막한 시골빵이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스틱 빵과 프레첼 등도 놓칠 수 없는 꿀템
 스틱 빵과 프레첼 등도 놓칠 수 없는 꿀템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오, 어서 오세요" 하며 작업실에서 계시던 셰프님이 맞아준다. 진열대에 처음 보이는 빵들은 이곳의 주력이라고 할 수 있는 시골빵들.

큼직한 크기의 둥그런 빵이 정말로 프랑스 어디 시골에서나 볼법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다. 종류가 제법 다양한데, 씨앗이 들어간 플레인, 크랜베리 호두, 당근 호두 같은 깔끔한 재료부터 파 치즈, 고구마 같은 한국적인 재료가 들어간 것도 있고 심지어 초콜릿이 들어간 시골빵도 있다.

이곳만의 독특한 메뉴는 스틱. 기다란 스틱 빵에 속재료를 채운 것인데, 앙버터라고 할 수 있는 앙스틱과 쑥앙스틱 단호박 크림치즈가 들어간 단호박 앙스틱 등이 있고 계속 새로운 스틱들이 생기고 들어간다.
쉐프님의 다른 빵집에서도 볼 수 있던 친숙한 메뉴인 치아바타와 식빵
 쉐프님의 다른 빵집에서도 볼 수 있던 친숙한 메뉴인 치아바타와 식빵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그밖에도 셰프님의 이전 빵집에 있던 메뉴인 치아바타나 식빵, 샌드위치도 보이고, 프레첼도 크림치즈와 버터, 플레인의 세 종류가 준비돼 있다. 소소한 간식들인 러스크와 바질 치즈 바게트도 쏠쏠한 빵들. 

대부분의 메뉴에서 알 수 있듯 방배빵빼의 빵은 간식보다는 식사용 빵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편이다. 이제는 제법 바게트나 치아바타 등의 식사용 빵의 수요가 늘어났지만 아직 이런 빵들의 이름을 말하면 "잉? 그게 뭐야?"라는 반응을 보이실 분들이 많은 게 현실이다.

게다가 이전 가게에서도 하드 계열 빵의 수요가 크지 않아 셰프님께서 걱정하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데... 그런데 시골빵을 주력으로 하겠다니, 이런 하드계열 빵이 만드는 재미가 남다르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셰프님도 그 매력에 푹 빠진 걸까?

밥과 같은 빵

하드빵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페스토와 버터같은 식재료가 그렇게 잘 어울린다.
 하드빵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페스토와 버터같은 식재료가 그렇게 잘 어울린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얼마전 한남동에 샌프란시스코의 유명 베이커리인 타르틴이 서울 지점을 열었다. 그곳에서도 볼 수 있는 컨트리 브레드. 이곳의 시골빵과 비슷한 계열이다. 물론 타르틴의 컨트리 브레드는 발효종 특유의 시큼한 풍미가 정말 강해 빵을 웬만큼 드셔보신 분들에게도 제법 호불호가 갈리는 스타일이지만 이곳의 시골빵은 그보다는 곡물의 구수함 살리고 소소한 부재료를 빵맛을 가리지 않는 선에서 첨가한 게 특징이다.

좀 더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고 고유의 풍미를 잃어버린 건 아니고, 오히려 다른 빵집들에 비하면 그 느낌이 정말 풍부하게 살아있으니 식사로 빵을 먹는 것에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딱이라고 할 수 있다(개인적으론 버터나 페스토를 발라먹으면 그렇게 좋을 수가 없더라...).

장승배기의 브레드X이 생각나는 비슷한 구조.
 장승배기의 브레드X이 생각나는 비슷한 구조.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브레드X이랑 똑같은데?"

가게의 구조는 쉐프님의 이전 가게와 똑 닮아 있다. 아마 이 구조가 작업하기에도 팔기에도 가장 최적이라고 판단한 거겠지. 혹여나 메뉴까지 그곳과 똑같아지려나 싶었지만 이번엔 마음을 제대로 먹은 듯 꿋꿋하게 다른 노선을 타고 있다.

테스트 중이셨던 제품들도 통밀 등을 이용한 사워도우 빵이나 쑥이 들어간 정도의 담백한 하드계열 빵이었으니 더욱 앞으로 나올 빵들이 궁금해진다.
커다란 빵이 썰리는 모습은 언제나 날 설레게 한다.
 커다란 빵이 썰리는 모습은 언제나 날 설레게 한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개인적으로 인천으로 이사와 살면서 가장 아쉬웠던 것 중 하나가 빵집의 종류가 생각보다 다양하지 못하다는 것이었다. 모 명장 빵집으로 대표되는 곳의 분점들과 그곳에서 파생되어 나온 베이커리가 대부분.

물론 그만큼 다양한 빵의 수요가 있지도 않았다. 동네의 개인 빵집에 슬쩍 물어봤을 땐 바게트를 하루에 하나 팔기도 힘들어 내놓길 포기했다고 할 정도니... 적어도 부평이면 인천에서도 제법 번화한 동네인데도 아직 현실은 이렇다.

물론 이 방배빵빼는 서울의 그것도 나름 번화가라고 할 수 있는 동네에 있지만, 새로운 도전과 다양한 빵 문화를 도입하고 있다. 그리고 또 몇 년이 지나 유행과 흐름을 타고 내가 사는 인천에까지 넘어오지 않을까? 빵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이런 곳 들이 생겨나는 모습과 셰프님들의 노력이 그저 반갑기만 하다.

한 빵 한 빵 살펴보기

파가 들어간 빵? 좀 신기한 조합이다!
 파가 들어간 빵? 좀 신기한 조합이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파 치즈 시골빵(하프 사이즈)은 은근하게 올라오는 파 내음이 참 독특하게 와 닿는 빵. 보이는 것처럼 파와 몇 가지 치즈가 콕콕 박혀 맛을 더해준다. 겉은 빳빳하면서 윤이 흐르는 질감을 가졌고, 속은 폭신하면서 아주 촉촉해 부드럽게 씹히는 식감. 그 덕분에 거칠어 보이는 생김새와 다르게 참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빵이다. 

빵 자체의 맛은 기본적으로 구수함이 강하고 발효종의 시큼함은 적은 편. 여기에 파 특유의 맛이 더해지는데 글로는 그야말로 파맛이 난다고 밖에는 설명할 수가 없다. 과장을 조금 보태면 곰탕에 쪽파 듬뿍 들어간 부분을 먹을 때와 비슷하달까? 또한 치즈의 고소하고 살짝 짭조름한 맛도 있어 심심하지 않았다. 고기와도 잘 어울려 햄버거 패티 같은 걸 올려도 참 괜찮겠다 싶던 빵.

크랜베리와 호두가 들은 빵은 무난하게 믿고 먹는 조합이다.
 크랜베리와 호두가 들은 빵은 무난하게 믿고 먹는 조합이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크랜베리 호두 시골빵(하프 사이즈)은 듬뿍 들어간 붉은 크랜베리가 먹음직한 빵. 호두도 제법 박혀있다. 덕분에 속재료 맛이 강한데, 특히 크랜베리의 새콤달콤한 맛이 도드라지고, 오독거리는 호두의 고소한 맛도 그에 섞여서 입안을 즐겁게 해준다. 크랜베리는 당처리가 많이 되지 않아 심하게 달지 않은 편. 빵의 겉 부분은 짙은 색으로 익어 그을린 풍미가 있고 가죽처럼 빳빳하면서 매끈한 편이다.

역시 속 부분은 굉장히 촉촉한데 이 겉과 속의 식감차이도 은근 빼놓기 힘든 매력 포인트. 구수한 빵을 씹는 즐거움이 이런 거구나 싶다. 개인적으로 고메버터(일반 버터보다 발효된 식품만의 풍미가 강하게 느껴지는 프랑스의 버터)를 발라 부드러운 맛을 더해 먹어도 참 매력적이었던 빵.

다양한 스틱 빵이 나올 것 같아 기대가 된다.
 다양한 스틱 빵이 나올 것 같아 기대가 된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앙스틱, 단호박 앙버터스틱, 쑥 앙스틱은 기다란 스틱모양의 빵 속에 각각 팥앙금과 버터, 팥앙금과 단호박크림치즈를 채운 빵이다. 쑥 앙스틱의 경우에는 빵이 쑥 빵이라는 게 차이점.  세 앙스틱 모두 겉의 빵은 빠작 하면서 가볍게 씹혀 경쾌한 느낌을 주고, 구수한 맛이 난다.

기본인 일반 앙스틱은 거기에 알갱이가 씹히는 되직한 팥앙금 특유의 고소한 맛과 은은한 단맛이 더해지고, 촉촉한 고메버터의 발효된 맛이 끝으로 갈수록 풍부하게 드러나면서 부드럽게 마무리 지어진다.

쑥 앙스틱의 경우에도 일반 앙스틱과 비슷하지만 역시 빵이 다른 만큼 조금 더 양감이 있고 쑥의 쌉살한 맛이 제법 강해 토속적인 느낌이 난다. 물론 팥이나 버터의 맛이 강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들 정도로 쓰고 그렇지는 않으니 안심하자.

단호박은 역시 진한 색만큼이나 단호박 크림치즈의 맛이 확 드러난다. 딱 먹자마자 "어? 단호박!"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 제법 묵직한 질감의 크림치즈에선 딱 삶은 단호박의 그 건강한 구황작물 맛이 풍부하고 약간의 새콤함도 있었다. 팥앙금의 은근한 단맛과 고소한 맛도 있어 단조롭지 않은 느낌. 단호박 샐러드를 생각하면 얼추 조금은 짐작이 갈지도?

채광을 받으니 더욱 도톰한 버터와 크림치즈가 먹음직 하다.
 채광을 받으니 더욱 도톰한 버터와 크림치즈가 먹음직 하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버터 프레첼과 크림치즈 프레첼은 프레첼 빵의 색과 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가성소다 특유의 짭짤한 향과 풍미가 올라와 그 느낌이 프레첼의 원산지인 독일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빵. 겉은 매끈 빳빳하고 속은 밀도감이 있으면서도 폭신하게 씹힌다. 맛은 역시 짭조름한 편. 굉장히 남성적인 느낌이 있어 은근 맥주가 생각나기도 한다.

버터의 경우에는 속에 들어있는 도톰한 버터가 부드럽게 섞여 촉촉한 식감을 더해 목넘김을 쉽게 만들어주고 고소한 유제품 맛이 있어 프레첼 자체의 터프한 맛과 균형을 맞춰주기도 한다. 버터와 프레첼의 조합은 퍽 인기가 있는 편인데 같이 먹어보면 왜 그런지 딱 알 수 있다. 궁합이 참 좋다.

크림치즈의 경우에도 부드러운 크림치즈가 새콤한 맛을 내어 마치 윤활유처럼 무거운 빵에 조금 가벼운 느낌을 만들어준다. 게다가 크랜베리도 들어있기 때문에 더더욱 상큼하기도 한 편. 또 크림치즈도 그렇고 은은하게 단맛이 돌기도 해서 입맛을 당긴다.

봄은 쑥의 계절이다. 쑥빵도 빼놓을 수 없지.
 봄은 쑥의 계절이다. 쑥빵도 빼놓을 수 없지.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쑥팥 깜빠뉴는 널찍한 깜빠뉴 빵에 기공이 큼직하게 뚫려있고, 반을 가른 사이에는 팥앙금이 아주 두툼하게 채워져 묵직한 빵. 쑥에서 나는 향이 올라와 쑥뜸이나 한약을 연상케 하는 재미난 기분도 든다.

빵은 겉이 거칠고 빠작하게 씹히는 식감. 제법 쌉싸름한 쑥 맛도 돌고, 팥앙금이 많은 만큼 그 콩류에서 느낄 수 있는 고소한 맛도 풍부한 편. 앙금은 되직하지만 촉촉하고 알갱이도 씹히는 식감에 단맛이 강하지 않아 쑥 맛이나 빵 맛을 가리지 않는다. 도드라지는 쑥과 팥의 느낌이 퍽 향토적인 빵.

덧붙이는 글 | 일요일 그리고 매달 첫째, 셋째 월요일에 쉽니다.



태그:#방배빵빼, #빵식가, #빵투어, #빵, #빵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빵을 찾아 떠나는 여행 인스타그램 : @breads_eater https://www.instagram.com/breads_eater/ https://www.youtube.com/channel/UCNjrvdcOsg3vyJr_BqJ7Lzw?view_as=subscriber 빵과 빵집을 소개하는 걸 업으로 삼고 싶은 무모한 꿈을 꾸는 중입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