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가 도착하자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마중나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 리설주 여사 맞이하는 김정숙 여사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가 도착하자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마중나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를 맞이하고 있다.
▲ 리설주 여사 맞이하는 김정숙 여사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를 맞이하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으로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가 입장하고 있다.
▲ 평화의 집 입장하는 남-북 정상 부인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으로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가 입장하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판문점 공동취재단/이경태]

"남편이 대통령님과 함께 진실하고 좋은 이야기도 나누고. 회담도 잘 됐다고 해서 기뻤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가 27일 오후 판문점에서 "우리는 오늘 하루 사이에 아주 친분을 많이 쌓았다"면서 반긴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넨 화답이다. 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도 "두 분이 걷는 모습을 오면서 봤다, 얼마나 평화롭던지"라면서 김 위원장에게 말을 건넸다. 첫 남북 퍼스트레이디 외교가 성사된 순간이었다.

리 여사는 이날 오후 6시 17분께 판문점 '평화의 집'에 도착했다. 그를 가장 먼저 맞은 사람은 김정숙 여사였다. 김 여사는 분홍색 정장 투피스를 입은 리 여사의 손을 맞잡고 허리를 감싸면서 안으로 인도했다.

두 여사는 뒤따라 마중나온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과 악수를 나누면서 인사했다. 리 여사는 "이렇게 만나뵈니 반갑습니다"고 인사했다. 김 여사와는 인사를 나누었느냐는 문 대통령의 질문엔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고 답했다.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서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인사 나누는 남-북 정상 부부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서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서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인사 나누는 남-북 정상 부부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서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부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산수화 ‘북한산’(민정기 작가)앞에서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남-북 정상 부부 기념촬영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부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산수화 ‘북한산’(민정기 작가)앞에서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두 분 하시는 일 항상 잘 되도록 옆에서 정성 들이겠다"

김 여사는 판문점 내 '도보다리'를 산책하면서 대화를 나누던 남북 양 정상의 모습을 거론하면서 분위기를 더욱 부드럽게 이끌었다. "두 분이 걷는 모습을 오면서 봤다, 얼마나 평화롭던지, 무슨 말씀이 오갔는지"이라는 김 여사의 말에 김 위원장은 "(언론에) 벌써 나왔습니까", "우리는 카메라 피해서 멀리 갔는데 그게 나왔구만요"라고 되물으면서 대화를 이어갔다.

김 여사는 이에 "굉장히 좋았습니다"라며 "그래서 미래엔 번영만 있을 것 같습니다, 나무 심으시고 한 뜻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렇게 보였다면 성공한 걸로"라면서 웃었다.

리 여사는 "이번에 (정상회담을) 평화의 집에서 하는데, 여사께서 자고 새벽까지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김 여사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가구 배치뿐만 아니라 그림 등 배치까지 참견했다"는 문 대통령의 첨언엔 리 여사는 "그래서 부끄러웠다, 저는 아무 것도 한 것 없이 왔는데"라며 웃음을 보였다. 김 여사는 그런 리 여사의 손을 맞잡았다.

문 대통령은 이에 "두 분이 전공도 비슷하기 때문에 앞으로 남북 간 문화예술을 협력하는데 두 분께서 역할을 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리 여사는 "두 분께서 하시는 일이 항상 잘 되도록 옆에서 정성을 들이겠다"고 화답했다. 리 여사는 북한 최고의 예술학교로 알려진 금성학원(성악 전공)을 졸업하고 중국에서 성악을 전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여사 역시 경희대 음대 성악과를 졸업해 서울시립합창단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두 여사는 이후 남북 정부 인사들과 인사를 나누었다. 리 여사가 먼저 남측 정부 인사들과 악수를 나누었고, 그 뒤에 김 여사가 북측 정부 인사들과 악수를 나누었다.

김 여사는 평창 올림픽을 통해 먼저 만났던 김여정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부위원장 등과 더 큰 반가움을 보였다. 특히 김영철 부위원장은 "평창에서 악수를 하고 싶었는데 손을 잡지 못했다"고 김 여사에게 농을 건네기도 했다. 마지막 순서였던 남북 정상 부부 기념 사진 촬영 땐 "오늘 사진, 굉장히 많이 찍는데"라는 김 위원장의 농담에 모든 이들의 웃음이 터졌다.

남북 정상 부부와 양측 참모진 등이 참여하는 2018 남북정상회담 만찬은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열리고 있다.


태그:#리설주,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김정숙, #김정은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