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北 기자 "이것은 세기의 사변…감동적으로 보도해 달라"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2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위해 청와대 관저를 나서고 있다.
▲ 정상회담장으로 출발하는 문재인 대통령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2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위해 청와대 관저를 나서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판문점=연합뉴스) 공동취재단·박경준 기자 =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판문점에 모인 남측 취재진과 북측 취재진은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가벼운 주제의 대화를 나누며 정상회담에 임했다.

판문점 평화의집 계단 앞에서 남북 정상을 기다리던 양측 취재진은 인사와 함께 담소를 나눴다.

남측 기자가 '북측의 분위기는 어떤가'라고 묻자 한 북측 기자는 "남북 인민의 감격스러운 마음은 모두 다 똑같을 것"이라며 "더구나 2000년과 2007년 이후 11년 만에 북남 수뇌가 회동하시는 것 아닌가.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부인 리설주가 오느냐는 남측 기자의 질문에 이 기자는 "김정숙 여사는 오십니까"라고 되물었다고 한다.

남측 기자가 판문점 남측의 회담장인 평화의집을 배경으로 함께 기념사진을 찍자고 권유하자 이 기자는 "북남 수뇌께서 계실 곳인데 오시기 전에 이곳을 먼저 밟아서야 되겠냐"며 정중히 사양했다.

'북에서도 우리 측 언론과 뉴스를 접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인터넷으로 남측 언론 뉴스를 볼 수 있다"고 대답했다.

판문점 자유의집 앞에서 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넘어오기를 기다리던 남북 기자들 사이에서도 대화가 오갔다.

남측 기자들이 한 북측 기자에게 심경을 물으니 한 기자는 "대단하다. 이것은 세기의 사변"이라면서 "대결이 있었던 공간에서 넘어오는 모습을 보게 되면 언 속이 뚫어지는 느낌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측에서도 이것을 감동적으로 보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김정숙,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