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8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26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다음날 판문점에서 개최되는 남북정상회담 세부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 임종석 '정상회담 어떻게 진행되냐하면...' 2018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26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다음날 판문점에서 개최되는 남북정상회담 세부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26일 낮 12시 10분]

남북 정상의 만남은 군사분계선 앞에서 시작된다.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은 26일 오전 11시 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넘으면 문재인 대통령이 그 군사분계선 앞에서 김 위원장을 맞이하고, 오전 10시 30분부터 정상회담을 시작하며, 오후 6시 30분 전에 남북정상의 합의문인 '판문점 선언'을 발표한다"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 판문점 광장에서 의장대 사열 받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내일(27일) 오전 9시 30분 판문점 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실(T2)과 소회의실(T3) 사이로 군사분계선을 넘고, 그 군사분계선 앞에서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맞이한다.

군사분계선에서 만난 두 정상은 남측 전통의장대의 호위를 받으며 공식 환영식장으로 도보이동하고, 오전 9시 40분께 판문점 남측의 자유의집과 평화의집 사이에 있는 판문점 광장에 도착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이곳에서 의장대 사열을 받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오전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시작한다. 대통령비서실장인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은 26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했다. 임 위원장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27일 오전 판문점 T2(왼쪽)-T3 사이로 군사분계선을 넘고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앞 군사분계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맞는다.
▲ 남북정상, 이곳에서 처음 만난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오전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시작한다. 대통령비서실장인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은 26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했다. 임 위원장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27일 오전 판문점 T2(왼쪽)-T3 사이로 군사분계선을 넘고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앞 군사분계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맞는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 2000년과 2007년 1,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도 북측의 육해공군 의장대 사열을 받은 바 있다.

의장대 사열을 받은 두 정상은 정상회담 장소인 평화의집으로 이동한다. 김 위원장은 평화의집 1층에 준비된 방명록에 서명한 뒤 문 대통령과 기념사진을 촬영한다. 이어 두 정상은 접견실에서 사전환담을 나눈 뒤 평화의집 2층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해 오전 10시 30분부터 정상회담을 시작한다.

남측에서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장관, 정경두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북측에서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영철·최휘·리수용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리명수 총참모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리용호 외무상,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한다.

정주영의 소떼길 위에 소나무를 심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 당일인 27일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공동기념식수를 한다. 장소는 고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고향으로 방북했던 군사분계선 인근의 '소떼 길'이다. 사진은 1998년 6월 16일 현대그룹 정주영 명예회장과 함께 북한으로 가는 '소떼'를 태운 트럭들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지나는 모습.
▲ 남북정상회담 기념식수 장소인 판문점 '소떼 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 당일인 27일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공동기념식수를 한다. 장소는 고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고향으로 방북했던 군사분계선 인근의 '소떼 길'이다. 사진은 1998년 6월 16일 현대그룹 정주영 명예회장과 함께 북한으로 가는 '소떼'를 태운 트럭들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지나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오전 정상회담이 끝난 뒤에 양측은 별도로 오찬을 하고, 휴식시간을 갖는다. 임종석 위원장은 "북측은 다시 군사분계선을 넘어서 북쪽으로 돌아갔다가 오후에 다시 합류하게 된다"라고 전했다.

오후 정상회담을 시작하기 전 '공동기념식수' 행사를 연다. 두 정상은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소떼를 몰고 방북했던 군사분계선 인근의 '소떼길'에 소나무를 심을 예정이다. 식수 표지석에는 '평화와 번영을 심다'라는 문구가 들어간다.

임종석 위원장은 "기념식수목은 우리 민족이 가장 좋아하는 소나무로 정했고, 이 식수목은 정전협정이 체결된 1953년생 소나무다"라며 "소나무 식수에는 한라산과 백두산의 흙을 함께 섞어 사용하고 식수 후에 김정은 위워장은 한강수를, 문재인 대통령은 대동강 물을 주게 된다"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공동식수는 우리 측이 제안했고, 북측이 우리가 제안한 수종과 문구 등을 모두 수락해 성사되었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4월 6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인 판문점을 방문해 '도보다리' 등 각종 시설과 준비사항을 점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사진 속 '도보다리'를 함께 산책할 예정이다.
▲ 남북정상 산책로 '도보다리' 점검 지난 4월 6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인 판문점을 방문해 '도보다리' 등 각종 시설과 준비사항을 점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사진 속 '도보다리'를 함께 산책할 예정이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공동기념식수 행사를 마친 뒤 두 정상은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하면서 담소를 나눌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도보다리는 정전협정 직후 중립국감독위가 판문점을 드나들 때 동선을 줄이기 위해 판문점 습지 위에 만든 다리로, 유엔사에서 'FOOT BRIDGE'라고 부르던 것을 그대로 번역해 '도보다리'라 칭하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이번 2018년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며 도보다리 확장공사를 진행했다"라며 "이 다리의 확정된 부분에 위치한 군사분계선 표식 앞까지 남북 정상이 함께 찾아간다는 것 자체가 '한반도에 평화가 찾아오고, 협력과 번영의 시대를 맞는다'는 커다란 의미를 지니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제부터 '도보다리'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슬로건인 '평화, 새로운 시작' 그 자체를 상징하는 역사의 현장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정상회담 끝난 뒤 '판문점 선언' 발표 예정

[2018 남북정상회담 D-1] 임종석 "리설주 여사, 동행여부 미정"
ⓒ 박소영

관련영상보기


산책을 마친 두 정상은 다시 평화의집으로 돌아와 오후 정상회담을 이어간다. 정상회담이 끝나면 합의문 서명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합의문 명칭은 '판문점 선언'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합의문 서명과 발표의 형식과 장소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임종석 위원장은 "내일 정상간에 합의가 이루어지면 이것을 명문화하게 되는데 저희들은 '판문점 선언'이 됐으면 한다"라며 "이 합의 수준에 따라 평화의집 마당 앞에서 정식 발표할지 아니면 실내에서 간략하게 발표할지는 아직 남아 있다"라고 말했다.

오후 6시 30분부터는 두 정상과 양측 공식수행원들이 참석하는 환영만찬이 평화의집 3층 식당에서 열린다. 환영만찬이 끝나면 환송행사가 진행되는데, 이 행사에는 평화의집 전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영상 감상이 포함된다. 영상의 주제는 '하나의 봄'이다.

임 위원장은 "역사의 현장이 될 판문점 평화의집을 배경으로 한반도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이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된다"라며 "남북 정상이 나눈 진한 우정과 역사적인 감동의 순간을 전 세계인도 함께 느끼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상회담 일정의 연장 여부와 관련, 임 위원장은 "현재로서는 내일 이후 하루 더 연장되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난 4월 6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한 일행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인 판문점을 방문해 군사정전위회의실 내부 등 관련 시설들을 점검했다.
▲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판문점 현장점검 지난 4월 6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한 일행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인 판문점을 방문해 군사정전위회의실 내부 등 관련 시설들을 점검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2018 남북정상회담특별취재팀]

취재 : 황방열(팀장) 구영식 안홍기 유성애 신나리
오마이TV : 이승훈 김종훈 정교진 조민웅 김혜주
사진 : 권우성 유성호 이희훈
편집 : 박수원 김지현
그래픽 : 고정미


태그:#문재인, #김정은, #군사분계선, #판문점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